2025년 12월 24일(수)

日 외무성, 홈피서 '식민지배·침략' 내용 삭제

via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일본 외무성이 홈페이지에서 과거 일본이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했다는 내용이 삭제된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일본 외무성이 개편해 공개한 홈페이지 '역사문제 Q&A' 코너에는 기존에 명시되어 있던 '일본이 전쟁 중에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했다'는 부분을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삭제된 부분에는 전쟁에서 피해를 본 아시아 국가에 대해 전후 역대 내각이 마음으로부터 사죄를 일관되게 이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내용이 대신 적혀 있다.

외무성은 또 일본이 피해국과 피해자들에게 지급한 배상액에 관해서도 상세하게 적어놓기까지 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이 1995년 아시아여성기금을 설립했고, 정부가 도의적인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사업비로 약 48억 엔을 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외무성은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생각이나 대응에 관해 국제사회로부터 객관적이고 사실관계에 기반을 둔 정당한 평가를 얻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이기까지 했다. 

한편 외무성은 지난달 14일 아베 담화가 발표된 후 담화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역사문제 Q&A' 코너를 일시 삭제한 바 있다.

전반적으로 일본이 전쟁 중에 저지른 가해 행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고 이후 이뤄진 일본 정부의 노력만을 부각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