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AssetRover'
[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단순 사칙계산만큼은 자신 있는 사람들도 깜빡하면 틀린다는 수학 문제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댓글 130만개가 달린 논란의 수학문제가 올라와 누리꾼들을 멘붕에 빠트렸다.
해당 수학 문제는 아주 단순하다. 1과 0, 덧셈과 곱셈만 있을 뿐이다.
먼저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윗줄부터 '1+1+1+1+1+1+1+1+1+1+1+1X0+1'로 계산해 정답은 '12'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YouTube 'AssetRover'
하지만 이는 정답이 아니다. 자세히 보면 맨 윗줄 끝에 1과 아랫줄 첫 시작 사이에 '+' 연산기호가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당연히 '+'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1+1로 자연스럽게 연결해 계산해버린 것이다.
유튜브 채널 'AssetRover'에 올라온 계산 방식에 따르면 첫 줄과 둘째 줄, 셋째 줄을 모두 한 줄로 연결했을 때 가장 완벽한 정답에 도달한다.
숫자를 한 줄로 나열할 경우 '1+1+1+1+11+1+1+1+11+1X0+1'이라는 수식이 완성되면서 눈속임에 사라졌던(?) 11이 생겨나 정답은 '30'이 나온다.
YouTube 'AssetRover'
해당 문제는 공개 직후 누리꾼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다.
특히 정답을 두고 많은 누리꾼들은 '수학 문제에 눈속임까지 넣을 필요가 있냐'며 황당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한 줄로 엮는다는 생각은 못 했다"며 "맨 윗줄과 둘째 줄은 등호가 없어 식이 없는 걸로 봐야 하니 맨 아랫줄만 계산해 정답은 2일 수도 있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처음에 내맘대로 당연히 '+' 기호 있다고 생각해서 12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99%일 듯"이라며 "틀리라고 만든 문제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