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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맛을 느껴보세요"…미국서 '원조 중국' 제치고 한국 음식 된 만두

한국식 만두가 원조인 중국 딤섬을 제치고 미국 만두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인사이트YouTube '5 Minute Eats'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김치를 비롯한 쌈 문화 등 우리나라 전통 음식을 자국 문화로 편입하려는 중국의 '동북공정'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중국 언론의 보도부터 시작해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사까지 나서 SNS로 김치를 담그는 모습을 공개하면서 노골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우리 역시도 중국의 문화를 빼앗아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중국이 원조인 '만두'를 한국 음식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경고(?)다. 


최근 전 세계인들 사이에서 'K만두'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그 열풍의 주역이다.


인사이트


인사이트사진=CJ제일제당


지난 25년간 미국 만두 시장을 독식해온 중국을 우리나라의 K-만두가 제쳐버린 것이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에서 만두를 뜻하는 단어는 '딤섬'과 '덤플링'이었다.


실제로 만두는 중국이 원조로 미국 시장을 먼저 점령했다. 하지만 각종 방송, 홈쇼핑에서 한국식 만두가 입소문을 타면서 시장을 점령하게 됐다.


중국과 일본의 만두를 모두 밟고 판매 1위에 올라섰으며 그 매출도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섰다.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매년 60% 이상씩 수출이 증가하면서 'K-만두' 열풍이 불고 있다.


그렇다면 K-만두는 어떻게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일까. 우선 가장 큰 성공 포인트는 '식감'과 '영양'이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엠빅뉴스'


기존 중국의 덤플링은 만두피가 뻑뻑한 반면 한국식 만두는 피가 얇고 쫄깃하다. 더욱이 채소도 많이 들어가 있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남겼다. 


여기에 간편한 조리법까지 더해져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비비고는 '한국 맛을 나누세요'(SHARE KOREAN FLAVOR'라는 문구를 통해 만두가 '한국' 음식임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 밖에도 비비고 CF에는 미국에서도 활동 중인 미국계 한국인 배우 이기홍이 출연해 "대박 큰 사이즈의 육즙 가득한 '한국 만두'야"라고 설명하며 우리 음식임을 알렸다.


실제로 북미 커뮤니티인 레딧에서도 만두를 칭찬하는 외국인들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사이트에는 각종 만두 레시피와 맛을 극찬하는 글이 고루 올라와 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Reddit


최근 중국의 음식 문화 '동북공정'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 우리나라가 만두 원조인 중국을 제치고 1등을 차지하면서 누리꾼들은 뜨겁게 반응하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동북공정을 계속 주장하면 우리도 똑같이 갚아줄 수 있다"는 경고 섞인 반응이 나온다. 


누리꾼들은 "우리도 당하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K-만두가 확실히 인기가 있는 것 같다", "계속 동북공정이 이어지면 우리도 나설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