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고속도로 중 유일하게 중앙분리대가 없고 급커브 구간이 많아 '죽음의 도로'라 불리는 88고속도로가 올해 말 4차로 확장 공사 완공을 앞두고 또 한 번 비극적인 사고로 오명을 쓰게 됐다.
19일 전북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10시께 전북 남원시 아영면 88고속도로 하행선 지리산 휴게소 입구 인근에서 오모(69)씨가 몰던 1t 트럭이 중앙선을 넘어 마주 오던 4.5t 트럭과 정면으로 충돌했다.
이 사고로 1t 트럭에 타고 있던 오씨와 김모(61)씨 등 차량에 탔던 5명 전원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 사고 역시 일반적인 고속도로와 달리 중앙분리대가 없는 88고속도로의 '특징'으로 인해 사고 차량이 중앙선을 넘어가 큰 사고로 이어졌다.
88고속도로는 영호남간 화합을 다진다는 취지로 1984년 6월 27일 개통됐다.
현재는 '죽음의 도로'라는 오명을 쓰고 있지만 개통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시멘트 콘크리트를 포장하고, 나들목 대부분이 입체교차로가 설치되는 등 최신식 고속도로였다.
명칭도 건설 취지에 맞게 화합을 상징하는 '동서고속도로'로 불렸으나, 88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이후 이름이 '88고속도로'로 바뀌었다.
그러나 현재는 고속도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제한 속도가 시속 80㎞에 불과하고, 급커브 구간과 중앙분리대가 없어 전국 고속도로 중 100㎞당 사망자 수가 3.3명으로 평균(1.6명)보다 두 배 이상 많다.
2003∼2007년 고속도로 치사율(사고로 인한 100명당 사망률)도 20.38명으로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23개 고속도로 노선 중 가장 높았다.
사고 위험성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자 정부는 2008년 대부분 2차로인 도로를 전 구간 4차로로 확장하고 급커브 구간을 직선화하는 공사를 시작했다.
88고속도로 확장공사는 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애초 2013년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2015년 12월로 완공이 미뤄졌다.
이번 사고로 숨진 사망자들은 남원시 아영면 봉대리와 봉대리 인근 인풍리에 사는 주민들로 이날 한 동네 이웃의 상갓집에 문상을 가는 길에 사고를 당했다.
또 이 중에는 부부 한 쌍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예정대로 2013년 확장공사가 완공됐다면 또 한 번의 비극적인 사고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88고속도로는 '죽음의 도로'라고 불릴 만큼 위험한 구간이 많다. 이번에 사고가 난 구간도 중앙분리대가 없어 사고 차량이 중앙선을 넘어가 큰 사고로 이어졌다"며 "올해 완공이 되기 전까지 88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각별히 교통안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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