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대학 간호학과 '신입생' 단톡방에 올라온 '똥군기 끝판왕' 공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규율이 강한 것으로 유명한 간호학과에서 '똥군기'가 폭로됐다.


2020년 신입생들에게 벌써부터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강요하는 카카오톡 단체방 내용이 세상에 공개됐다.


1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어느 대학교 간호학과의 신입생 단톡방 내용이 담긴 캡처 사진이 업로드됐다.


19학번 선배가 20학번 신입생들에게 꼭 지켜야 할 공지에 대해 전달하는 모습이 담겼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19학번 선배는 "전체 내용 숙지하고, OT(오리엔테이션) 참여 전까지 암기하라"면서 "선배들이 불시에 질문점검한다"며 암기할 것을 강요했다.


'생활 준칙'이라고 명명된 것들은 불합리한 것들 투성이었다.


다른 학과 동아리에 가입은 불허되고,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배경사진에 '여행 사진'을 업로드하면 안 된다.


1학년 신입생은 카톡 상태 메시지 작성이 금지되고, 도서관 열람실 칸막이 책상도 사용할 수 없다.


인사이트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다른 학과 학생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는 것도 안 되며 선배 없이 20학번끼리 3명 이상 모여 학교 근처 술집에서 술도 마실 수 없다.


"평일 학교에서 진한 립스틱, 아이섀도 금지"(주말, 공휴일에 마음껏 쓰라)라는 내용도 있었다. 개인의 자유를 완전히 박탈하는 것이다.


이 선배는 "간호는 하나다! SNS, 에타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 학과 내부 일 발설 금지!"라는 단서도 달았다. 자신들도 이게 불합리하다는 걸 잘 알고 있기에 나온 규정으로 보인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마지막으로 "이탈자는 학번을 막론하고 인사 및 대화 금지"라는 문구가 있었다. 전 국민적인 문제가 됐던 해병대의 '기수열외'와 같은, 왕따를 조장하는 문구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 글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자마자 여러 온커로 퍼져나갔고, 각종 SNS에도 올라오며 비판의 중심에 서고 있다.


한편 해당 간호학과는 20학번 신입생들이 19학번, 18학번, 17학번 선배들에게 해야 하는 인사법도 달랐다.


한 누리꾼은 "인사법이 다르면 신입생들이 헷갈려 실수하게 되니 그때 '상욕'을 하고 싶어서 만든 치졸한 방법"이라고 분석했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