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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카 "자동차 업계도 고정관념 깨는 구독·공유 등 '이색 서비스' 열풍"

최근 자동차를 소유하는 방식 대신 매달 바꿔서 탈 수 있는 '구독'이나 원할때 마다 빌려 타는 '공유' 개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케이카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자동차 업계가 구매 패러다임에 신선한 변화를 주며 자체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다양한 신차를 매달 바꿔 타고 중고차를 장기간 렌트하는 등의 신개념 서비스가 등장했다. '편리성', '취향', '효율'로 정의되는 가심비 소비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 미니(MINI) 자동차 구독 서비스 선봬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른 '구독경제'를 자동차에 접목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월간 구독 프로그램에 이어 현대차를 교체하며 탈 수 있는 '현대 셀렉션' 프로그램이다.


월 단위로 이용요금 72만 원(부가세 포함)을 지불하면 주행거리 제한 없이 쏘나타, 투싼, 벨로스터 중 월 최대 3개 차종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팰리세이드와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가운데 매월 1차례(48시간) 무료 이용권이 추가로 제공된다.


일반 리스나 장기 렌탈 서비스는 적게는 수개월에서 몇 년까지 이르는 계약 기간 동안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반면 구독 프로그램은 월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다 중도 해지해도 별도의 수수료가 포함되지 않아 부담도 적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케이카


'렌트'도 중고차로 가성비 높여


케이카가 조이렌트카와 함께 운영 중인 '중고차 렌트 서비스'도 지난해 4분기 대비 올해 1분기 36.3% 성장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케이카 중고차 렌트 서비스는 월 렌트료를 납입하면 취득세, 보험료, 자동차세 등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중고차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감가율이 적용돼 신차보다 저렴한 중고차의 장점과 초기 비용 및 차량 유지비가 낮은 렌터카의 장점을 결합했다.


신차 렌트의 경우 평균 계약 기간이 3년 이상으로 부담이 있는데 중고차 렌트 서비스는 이용기간을 최소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원하는 만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1년 동안 총 2회의 차량 점검과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등 소모품을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스마트 정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효율성을 높였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케이카


중고차 구매, 전화·모바일 신청률 25% 육박


매장 방문 없이 PC나 모바일로 차를 사고 파는 케이카의 '홈서비스' 역시 중고차 구매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특히 직접 보지 않고 천만원이 훌쩍 넘는 차를 산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케이카가 방문해 무료 진단 후 매입가를 제시하고 차량을 매입하는 '내차팔기 홈서비스' 접수량은 출범 이후 월평균 2배가량 상승하며 지난해 12월 월접수량 1만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또한 고객의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도 2015년 10월 첫선 이후 2016년 9.3%, 2017년 18.6%, 2018년 24.8% 등 매년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는 업계 최초로 도입한 '3일 환불제' 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케이카


자동차 공유 서비스 플랫폼 수요도 증가


공유에 익숙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는 공유 자동차 서비스의 인기와 혁신도 이끌었다.


국내의 경우 2011년 그린카의 등장으로 카셰어링이 본격화됐는데 최근 3년 동안 카셰어링 업체에 가입하고 있는 회원수는 2018년 기준 약 500만명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은 기본 대여시간 30분 단위로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예약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쏘카의 경우 최근 전기차업체인 테슬라의 '모델 S'를 공유 모델로 활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특색 있는 차량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케이카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의 다양한 변화와 혁신의 움직임은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 이용의 편리성,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동시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도 시도해 볼 수 있어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구매, 이용 방식은 더욱 진화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