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토)

"감옥에서 1년간 사는 대신 10억을 준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인사이트YouTube 'tvN D STORY'


[인사이트] 박아영 기자 = 요즘 많은 이들이 "돈이 최고다"라는 말에 쉽게 고개를 끄덕인다. 이는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버린 우리 사회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이 말에 동의하는 이들을 무조건 비판하기는 어렵다. 돈이 많을수록 원하는 삶을 살 가능성 높아서다.


그렇기에 이런 질문도 해봄직 하다. 10억이라는 거액을 받고 1년을 감옥에서 보낼 수 있냐고. 보통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최근 유튜브 채널 'tvN D STORY'에 올라온 '일방적 소개팅 EP.3'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재조명됐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tvN D STORY'


이날 처음 만난 남성과 여성은 다양한 가치관 질문을 건네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그중에서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질문은 단연 '10억 주면 감옥 1년 간다 vs 안 간다' 였다.


영상에서 두 사람은 모두 단호히 '안 간다'를 택했다.


남성은 먼저 "1년의 무의미한 시간을 버리고 싶지 않다"고 밝혔고 여성도 이 의견에 동의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tvN D STORY'


여성은 "10억의 가치보다 제 1년의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며 "나에게 돈보다 중요한 것은 명예라서 나 자신에게 부끄러워지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곧장 주어지는 10억원이라는 돈보다는 전과 기록이 남는 점을 고려해 명예를 선택한 것이다.


남성 역시 "깨끗한 돈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무조건 돈이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은 정말 싫다"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1년 안에 쉽게 손에 쥐기 어려운 금액 10억원, 당신이라면 과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한편 2015년 발표된 '청소년 정직지수 조사 결과'에서는 고등학생의 56%가 "10억이 생긴다면 죄를 짓고 1년 정도 감옥에 가도 괜찮다"고 응답했다. 


YouTube 'tvN D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