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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에 '간장' 부었다가 대박 나 '3천억 회사' 회장님 된 치킨집 사장님

교촌치킨의 간장치킨 '오리지날' 메뉴는 권 회장이 개발에 성공해 출시한 뒤 업계에 간장치킨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간판 메뉴로 자리매김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교촌치킨


닭 조각 '하나하나' 붓으로 소스를 바르는 정성 담긴 교촌 '오리지날'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간장치킨은 양념치킨과 후라이드치킨만 있던 치킨 업계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었다.


치킨에 짭조름한 맛을 더한 간장치킨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이 사랑하는 인기 메뉴다. 이를 증명하듯 간장 소스를 베이스로 한 메뉴가 없는 치킨 브랜드가 없을 지경이다.


간장치킨의 흥행과 함께 성장한 곳이 바로 교촌치킨이다. 간장치킨 메뉴는 지금까지도 교촌치킨을 대표하는 간판 메뉴로 통한다.


인사이트권원강 교촌그룹 회장 / 뉴스1


교촌치킨의 창업주 권원강 회장은 지난 1991년 구미 송정동에서 치킨집을 개업했다. 노점상과 건설노동자, 택시기사 등을 하다 택시 면허를 팔아 모은 돈으로 창업에 뛰어든 것.


10평 규모의 작은 가게에서 시작한 권 회장은 적은 수입을 벌면서도 치킨에 대한 열정은 남달랐던 것으로 전해진다.


치킨집 사장님이던 시절 권 회장은 간장 마늘 소스를 개발해 메뉴 차별화를 이뤄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교촌치킨


양념, 후라이드만 있는 치킨 업계에 '신선한 충격'


권 회장의 열정 덕분에 2000년대 초반 교촌치킨은 '간장치킨 열풍'을 일으키며 업계를 뒤흔들었다.


치킨은 프라이드 아니면 양념밖에 없는 줄 알았던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면서 다른 업체들도 새로운 맛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왔다.


교촌치킨의 간장치킨이 특별한 이유는 소스 때문만은 아니다. 다른 메뉴에 비해 정성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


보통 치킨에 양념이나 소스를 입힐 때 닭을 튀긴 후 소스에 버무려 완성한다. 소스가 담긴 통에 튀긴 닭 조각들을 한꺼번에 넣은 뒤 섞는 방식이다.


인사이트Instagram 'kyochon_official'


반면 교촌치킨은 간장치킨인 '오리지날' 메뉴를 만들 때 한 조각, 한 조각에 정성을 쏟는다.


튀긴 닭 조각들을 넓은 판에 펼쳐놓은 뒤 붓으로 간장소스를 하나씩 발라서 소스가 꼼꼼하고 깊게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교촌치킨만의 비법인 것.


시간도 오래 걸리고 교촌치킨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이나 직원들의 노동도 더 많이 들어가는 만큼 맛있는 간장 치킨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교촌치킨


지난해 3천억원대 매출 기록해 업계 1위


뿐만 아니라 권 회장은 1년가량을 닭 튀기는 방법에만 몰두해 느끼함을 덜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는 치킨을 만드는 데 성공한다.


교촌치킨은 생닭을 180도에서 10분 튀기고 꺼낸 뒤 다시 180도에서 2분 튀기는 방식을 아직까지 고수하고 있다. 권 회장의 치킨 연구가 지금의 교촌치킨을 있게 한 셈이다.


교촌치킨이 지난해 3,18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은 권원강 회장이 창업 초기부터 치킨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간장치킨 같이 업계 트렌드를 이끄는 메뉴를 개발한 덕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