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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에 몸 팔다 왔대” 초등생도 보는 위안부 교재 논란

여성가족부가 제작하는 위안부 관련 교육용 교재와 동영상에 등장하는 표현과 역사관이 부적절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가 제작하는 위안부 관련 교육용 교재와 동영상에 등장하는 표현과 역사관이 부적절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1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한선교 의원(새누리당)은 여가부가 제작 중인 학생용·교사용 위안부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올바른 역사관 고취와 학교 수업용 교재로 쓰이기에 문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여가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대응한다는 취지로 초·중·고 학생별 워크북과 동영상·파워포인트 등 교사용 자료를 함께 제작하고 있다.

특히, 교육용 동영상 자료에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다가 해방 이후 귀향한 소녀에게 동네 사람들이 수군거리며 "그 얘기 들었어요? 명자가 3년 동안 일본군들한테 몸 팔다 왔대요."라는 내레이션이 나온다.

한 의원실은 "교육용 자료로, 어떤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초등학생들이 읽는 워크북에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성병 감염, 인공유산, 불임수술 등과 같은 용어가 나오기도 한다.  

초·중학생용 교재에 일본이 위안소를 만든 이유 네 가지 이유를 일일이 실은 점도 논란거리다.  

해당 교재에서는 ▲점령지역 여성에 대한 성폭행 방지 ▲성병으로 인한 병사들의 전투력 소모 방지 ▲스트레스받는 군인들에 대한 위로 ▲민간 업소 이용 시 군대 비밀 누설 방지 등을 명목으로 내세워 일본군 위안부 제도를 시행한다고 돼 있다.

한 의원실은 "일본 입장에서 위안부의 필요성에 대해 자기합리화를 하는 변명일 뿐인데 이것을 교재에 수록할 필요는 없다"면서 "차라리 일본군 위안부가 어떤, 어떻게 피해를 봤는지를 설명하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다.

현재 해당 교재와 동영상은 교육부 감수까지 끝난 상태로,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 특별위원회의 감수를 남겨 놓고 있다. 

한 의원은 "일본이 왜곡된 교과서를 검정·통과시킨 이럴 때일수록 우리 역사에 대해 더욱 올바르고 철저하게 가르쳐야 한다"며 "여가부가 제작하는 자료에 대해 수정·보완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현재 자료에 대한 감수가 끝나지 않은 단계로, 자료를 최종적으로 현장에 배포할 때는 문제가 없도록 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김재련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 주는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최종 자료를 보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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