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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 3,680억에 인수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를 인수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백화점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은 기존 가구·소품 사업에 이어 건자재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모건스탠리 PE가 보유한 한화L&C 지분 100%를 3,680억원에 인수했다고 5일 밝혔다. 


이와 관련 그룹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한화L&C 주식 인수 계약 체결'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한화L&C가 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갖춘데다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도 높아 그룹의 미래 성장 전략에 부합되고 가구 전문 계열사인 현대리바트와의 시너지도 클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홈쇼핑이 인수 주체로 나서게 된 건 홈쇼핑 시장 자체가 성숙기에 접어든 상황에서 본업인 홈쇼핑 방송사업의 경쟁력 강화 뿐만 아니라 장기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사업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중장기적으로 주주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매우 긍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건스탠리 PE 관계자는 "한화L&C의 인수자로 빠른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 시켜줄 수 있는 기업을 물색해 왔으며, 가구 및 유통 계열사와의 연계로 토탈 리빙·인테리어 사업에서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현대백화점그룹과의 파트너십을 가장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인수한 한화L&C는 2014년 한화첨단소재 건자재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설립된 회사로 인조대리석과 창호, 바닥재 등 건자재를 주로 생산한다. 


특히 주방 싱크대 상판에 주로 쓰이는 프리미엄 인조 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품목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한화L&C는 국내 건자재 업계 선두권 업체 중 하나로 지난해 매출 1조636억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백화점


한화L&C는 2014년 모건스탠리 PE가 인수한 이후 약 1,500억원에 이르는 공격적인 투자로 한국과 북미 지역에서 건자재 제조 설비 확충을 통해 국내 건자재 기업 중 최대 규모의 글로벌 생산 기지를 구축했다. 


또한 R&D센터 설립과 국내 및 북미 직영 판매 채널 구축으로 시판 시장의 경쟁력 또한 대폭 강화했다.


이번 M&A는 유통(백화점·홈쇼핑·아울렛·면세점)과 패션(한섬·현대G&F·한섬글로벌) 부문에 이어 리빙·인테리어 부문을 그룹의 3대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려는 현대백화점그룹 미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한화L&C와 가구 전문 계열사인 현대리바트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토탈 리빙·인테리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화L&C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리바트의 가구, 인테리어 소품 사업 외에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돼 매출 2조 5천억원 규모의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지난해 현대리바트의 매출(연결기준)은 1조 4,447억원이며, 한화L&C는 1조 6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