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AI를 통해 '더 나은 삶' 실현시킬 것"

인사이트'IFA 2018'에서 개막 기조연설 나선 조성진 부회장 / 사진제공 = LG전자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LG전자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조성진 부회장이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 개막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AI)을 통한 더 나은 삶을 실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31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개막 기조연설에서 조성진 부회장과 박일평 사장은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LG전자를 이끌고 있는 최고경영진이 글로벌 주요 전시회에서 개막 기조연설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기자, 업계관계자, IFA 관람객 등 1천여 명이 참석해 LG전자가 제시하는 AI의 미래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인사이트'IFA 2018'에서 개막 기조연설 나선 조성진 부회장 / 사진제공 = LG전자


조성진 부회장은 기조연설에서 "LG전자에 몸담은 42년간 세계 최고의 기계를 만드는 것이 사명이었다"며 "그것은 어머니와 아내, 가족들의 '더 나은 삶'을 의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AI는 사람들이 더 자유롭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한 기대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조성진 부회장은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빅데이터의 결합, 5G를 통한 연결성 향상 등을 통해 인공지능은 우리의 모든 생활공간과 시간을 하나로 통합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인공지능 제품들은 퇴근시간에 맞춰 저녁식사를 준비하고, 필요한 제품을 미리 주문해 퇴근길에 찾아올 수 있도록 차량에 메시지를 보낼 날이 올 것"이라고 집, 사무실, 자동차 등의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미래를 제시했다.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은 LG전자의 인공지능인 'LG 씽큐(ThinQ)'의 3가지 강점인 맞춤형 진화(Evolve), 폭넓은 접점(Connect), 개방(Open) 등의 측면에서 LG전자가 만들고자 하는 인공지능의 모습을 그렸다.


인사이트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홈의 일상을 제시한 'LG 씽큐 존' / 사진제공 = LG전자


박일평 사장은 "AI는 우리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진화, 접점, 개방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AI의 기준이 될 것"이라며 "AI는 사용자와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LG전자는 진화하고 학습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세계 각지의 대학, 연구센터, 스타트업과 함께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일평 사장은 또 "AI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시켜,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생활영역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IFA 2018' 개막 기조연설에서 박일평 사장은 이스라엘의 빈집에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 사진을 찍어 주인의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홈가드 기능'으로 도둑을 퇴치한 LG 로봇청소기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인사이트'IFA 2018'에서 개막 기조연설 나선 조성진 부회장 / 사진제공 = LG전자


박일평 사장은 "개방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해 마음을 열고 그 동안 배운 것을 공유하자"고 열린 생태계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옌스 하이데커 IFA 부사장은 "LG전자가 가전업계의 가장 뜨거운 화제인 인공지능을 주제로 'IFA 2018'을 열어준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가전업계가 LG전자가 강조한 고객 중심의 철학에 대해 공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 수장인 두 최고경영진이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기조 연설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AI 분야에서 LG전자는 오픈 플랫폼, 오픈 파트너십, 오픈 커넥티비티 등 3대 개방형 전략을 추진하며 강력한 솔루션을 갖춘 생태계를 구축하며 가전업계 AI를 선도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IFA 2018'에서 전시장 내에 'LG 씽큐존'을 구성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가전과 로봇을 대거 공개하며 AI 선도기업의 이미지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