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쌍용자동차의 티볼리가 창사 이래 최단 기간 글로벌 25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25일 쌍용차에 따르면 2015년 1월 출시된 티볼리(TIVOLI)는 첫 해 판매 6만 3,693대를 기록함으로써 출시 한 해 동안 단일 차종으로 가장 많은 판매 기록을 남겼다.
또 2016년에는 출시 17개월 만에 최단 기간 10만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쌍용차의 판매 기록을 차례차례 경신해왔다.
지난 2013년 9천여대 수준으로 출발한 국내 소형 SUV 시장은 2015년 티볼리 출시와 함께 8만 2천여대로 10배 가까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티볼리는 지난 3년 6개월 동안 소형 SUV 시장에서 No.1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해외 시장에서 티볼리는 지난 2015년 5월 첫 수출 선적 기념식을 가진 뒤 같은해 6월부터 벨기에, 영국, 스페인, 칠레, 페루 등 각국에서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출시 초기 독창적이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주목 받은 티볼리는 뛰어난 주행 성능과 가격 경쟁력으로 경쟁 시장 베스트셀러에 오른 뒤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상품성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매력으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줬다.
2016년 동급 최대 적재 공간을 갖추고 패밀리카로서의 활용성을 높인 티볼리 에어를 출시했으며, 동급 최초로 가솔린과 디젤 엔진, 스마트 4WD를 모두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역시 동급에서 최초로 적용해 차급을 뛰어 넘는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KNCAP(신차안전도평가)에서 91.9점의 우수한 성적을 거둬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해 전면 디자인을 중심으로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한 티볼리 아머를 출시하면서 수십만가지 조합으로 세상에 하나 뿐인 나만의 차를 만들 수 있는 'My only TIVOLI' 기어 에디션(지난 6월 기어Ⅱ로 변경)을 선보이기도 했다.
동급 최초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풀미러링이 가능한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한 발 앞선 신기술 적용을 통해 트렌드와 스타일에 민감한 2030세대(판매 비중:42.6%)에게 큰 사랑을 받아 왔다.
고객들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지난 5월 브랜드 고객 초청 나이트파티 '청춘예찬'을 개최하여 2030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서핑 캠프와 펫 글램핑, 핼러윈 로드쇼 등 티볼리만의 특색과 개성 넘치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 왔다.
또 소형 SUV로서 험난하기로 악명 높은 다카르랠리에 참가해 완주했으며, 영국 첼시 레이디스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여자축구 국가대표 지소연 선수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위촉함으로써 글로벌 무대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의 성장뿐 아니라 쌍용자동차의 글로벌 전략 차종으로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왔다"며 "체계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신기술 적용을 통한 제품 혁신 노력을 병행함으로써 소형 SUV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티볼리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