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H&M, Calvin Klein
반나체 남자 모델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어필한다는 뜻밖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7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호주 시드니 공과대학교(UTS)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상의를 탈의한 남자 모델은 남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만든다고 보도했다.
UTS에서 마케팅을 가르치는 찬(Chan) 교수는 속옷 모델이 소비자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 실험했다.
그는 180명의 표본을 모집해 자신의 외모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남성, 스스로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남성, 그리고 여성 그룹으로 나눴다.
우선 남성들에게 잘생긴 남성 모델이 등장하는 속옷 광고 사진을 보여준 후 100%의 확률로 50달러를 받을 것인지 50%의 확률로 100달러를 받거나 한 푼도 못 받을 것인지 선택하게 했다.
그 결과 자신의 평범하다고 생각한 남성은 다른 그룹에 비해 후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자신을 매력적이라 평가한 남성 그룹도 같은 결과가 나왔지만, 안전한 50달러 수령을 선택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여성 그룹의 경우 처음에는 잘생긴 남성 모델에게 매료됐으나 곧 여성 속옷 모델에게로 눈을 돌렸으며, 두 가지 선택 중 후자를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었다.
연구팀은 "남성은 생식에 성공하기 위해 동성과 경쟁하려는 본능이 있다"며 "다른 매력적인 남성을 본다면 경쟁의식을 느끼며, 여성의 호감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남성의 과한 지출도 여성에게 잘보이고 싶은 욕망 때문"이라는 말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