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와도 못 이겨" 세상에서 가장 큰 '여의도 3배 크기' 대형 꿀버섯

인사이트YouTube '설명요정부마'


[인사이트] 심연주 기자 = 사람들에게 지구에서 가장 큰 생물체를 물어본다면 대부분이 아마 '대왕고래'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런데 제아무리 큰 대왕고래가 와도 절대 이길 수 없는 거대한 생물체가 있다면?


지구상에 현존하는 가장 거대한 생물체. 믿기지 않겠지만, 그 정체는 바로 '버섯'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Korea


지난 1998년, 미국 산림부는 오리건주 말후르 국립공원에서 나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떼죽음을 당하자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연구진은 약 2,400년 된 '꿀버섯'이 파란 산(Blue Mountain)에 서식하는 나무를 공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때 발견된 꿀버섯의 전체 크기는 약 10제곱킬로미터로 여의도 공원 네 배 정도의 크기였다.


그렇다면 이렇게 거대한 버섯이 존재하는지 왜 이때까지 몰랐던 것일까. 그 답은 꿀버섯의 대부분이 지면 아래에 숨어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Korea


꿀버섯은 특성상 연간 1회씩 가을에만 죽은 나무 또는 감염된 나무 표면에 그 자실체가 싹튼다.


보통 평균 5~10cm 높이며 주로 뭉치로 형성되는데 본체인 '균사체'는 땅속이나 나무 속에 숨어있다.


버섯은 계속해서 불어나는 균사체인 거대한 뿌리 체계를 통해 지금도 번식하고 있다.


한편 꿀버섯은 뽕나무버섯 과로 인체에 무해해 식용도 가능하다.


심연주 기자 yeonju@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