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Quora, (우) 연합뉴스
[인사이트] 김연진 기자 = 아무리 다이어트를 결심해도 맛있는 음식들 앞에서는 이성을 잃게 된다.
특히나 기름 냄새를 풍기며 노릇노릇 익어가는 삼겹살을 보면 "일단 먹고 보자"라는 심정으로 젓가락질하는 당신.
매번 후회와 실패를 거듭하며 다이어트를 무한 반복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정보가 있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엘리트리더스는 다이어트, 더 나아가 인류의 식량 문제를 해결해줄 기적의 과일 잭프루트(Jackfruit)를 소개했다.
npr.org
잭프루트는 방글라데시의 국가 과일로 동남아시아와 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열대과일이다.
이 과일은 엄청난 크기와 무게를 자랑한다. 하나에 10kg이 넘는 것도 있을 만큼 거대하다.
생김새 또한 독보적이다. 표면에 오돌도돌한 돌기가 돋아 있고 울퉁불퉁한 타원 모양을 지니고 있어 흡사 '공룡 알'처럼 보인다.
잭프루트는 먹기도 쉽지 않다. 껍질이 워낙 두껍고 단단해 웬만한 칼로는 쪼갤 수 없으며 끈적한 점액이 흘러나오고, 악취도 강렬하다.
그러나 이 과일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맛' 때문이다.
elitereaders
알려진 바에 따르면 잭프루트의 맛은 돼지고기의 맛과 식감과 비슷하다.
이로 인해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체용으로 잭프루트를 먹는가 하면, 고기를 얻기 어려운 빈민층들이 튀김, 조림이나 찌개 등으로 활용해 먹고 있다.
특히나 말린 잭프루트는 돼지고기의 식감과 매우 흡사하기로 유명하다.
이에 동남아시아에서는 말린 잭프루트에 양념을 해 불고기처럼 요리해 먹는다. 또한 말린 잭프루트는 육포와 비슷하게 여겨져 시중에서 판매 중이다.
theveglife
전문가들은 잭프루트가 고기의 맛과 식감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해 건강에 좋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잭프루트에는 단백질, 비타민, 칼륨, 섬유질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전문가들은 "잭프루트는 채식주의자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한 잭프루트 나무의 줄기와 잎은 동물의 사료로도 활용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래 인류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적의 과일"이라고 의견을 더했다.
김연진 기자 ji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