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이트] 성보미 기자 = 11년 간의 접전 끝에 마침내 현대자동차 노사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합의안'이 타결됐다.
지난 17일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는 정규직 특별채용 잠정합의안 찬반 투표에서 조합원 679명 중 622명이 투표, 484명이 찬성(투표자 대비 77.81%)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은 올해 1천200명, 내년 800명 등 모두 2천 명의 사내하청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특별채용하고 근속연수 절반 이상 인정, 노사 간 모든 민·형사 소송 취하 등의 내용과 함께 상황에 따라 사내하청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일정 비율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번 타결은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 도출된 잠정합의안이 연이어 부결된 후 세 번째 만에 이뤄져 더욱 눈길을 끌었다.
노사 전문가들은 "모든 비정규직 조합원을 올해 안에 정규직으로 특별채용하기로 한 것이 협상 타결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합의안을 따르는 것보다 정규직화 소송을 계속 벌이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일부 조합원들도 있어 앞으로 작은 소송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는 2005년 3월 사내하청 근로자였던 최병승(40)씨가 해고되자 "현대차의 직접 지시를 받고 근무했기 때문에 사내하청업체는 해고 권한이 없다"는 취지로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부당노동행위 구제 신청을 내면서 시작됐다.
비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10년 넘는 투쟁 과정에서 조합원의 구속, 손해배상소송, 징계 등으로 마음고생이 많았다"며 "이제는 떳떳한 정규직으로 인정받으며 일할 수 있게 됐다"며 홀가분해진 모습을 보였다.
한편 조인식은 21일 울산공장에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