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강남훈 회장 명의로 발표한 '2025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6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친환경차 시장 성장과 정부 정책 지원에 힘입어 내수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미국의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화 생산 영향으로 수출 부문에서는 조정을 받았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진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2025년 국내 자동차 내수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167.7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지난 2024년 6.5% 감소했던 깊은 부진에서 벗어난 것으로, 금리 인하와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 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다양한 정책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특히 친환경차가 내수 회복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지난 1~10월 누적 기준으로 친환경차 판매량은 27.5% 급증한 67.6만대를 기록하며 전체 판매의 절반에 육박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는 견조한 수요와 공급 확대로 18.8% 성장했고, 전기차는 보조금 조기 지급과 신차 출시 효과로 54.9%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며 전기차 캐즘 돌파에 성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수출 부문은 미국의 25% 고관세 부과와 현대차 조지아 공장 가동에 따른 전기차 현지 생산 전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한 272만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 시장의 변화가 전체 수출 실적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 것입니다. 하지만 유럽 시장 중심의 친환경차 수출이 15.6% 증가하고,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으로의 확장이 수출 감소폭을 상당 부분 완화했습니다.
수출액은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 급증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 증가한 718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산 부문은 미국 고관세 부과 장기화와 신공장 가동 등 부담 요인에도 불구하고, 유럽 친환경차 수출 증가와 내수 방어 효과가 이를 상쇄하며 408만대로 예상보다 선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내년에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개선 요인과 구조적 제약이 공존하는 가운데 완만한 회복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산·내수·수출 모든 부문에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수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16종의 신차 출시, 노후차 증가에 따른 교체 수요 확대 등이 맞물리며 169만대로 소폭 성장할 전망입니다.
10년 이상 노후차는 지난 2023년 898만대에서 2025년 지난 10월 993만대로 지속 증가하고 있어 교체 수요가 뒷받침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2026년 출시 예정인 신차로는 제네시스 GV90, 셀토스, KGM Q300, 르노코리아 오로라2 등과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모델, 페이스리프트 모델들을 포함해 총 16종이 예상됩니다.
다만 가계부채 1,968조원 증가, 베이비부머 본격 은퇴, 2030세대의 차량 소유 개념 변화 등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내수는 당분간 170만대 미만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이 중단될 경우 수요 급감이 우려되는 만큼, 오는 2026년에도 해당 정책 유지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 현대차
수출은 미국 관세가 15%로 확정되고 입항수수료 유예 등으로 대미 통상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증가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하이브리드 선호 확산, 유럽 환경 규제 강화, 국내 전기차 신공장 가동 본격화 등으로 275만대가 예상됩니다.
현대차 울산 전기차 신공장과 기아 광명·화성 EVO 플랜트 등 국내 친환경차 생산 능력 강화가 수출 회복을 뒷받침할 전망이며, 수출액은 720억 달러 수준이 예상됩니다.
생산은 내수·수출의 동반 회복과 신공장 가동이 맞물리며 전년 대비 1.2% 증가한 413만대로 2년 연속 이어진 역성장에서 벗어나 증가 전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오는 2026년은 국내 전기차 신공장 본격 가동과 친환경차 수출 확대가 맞물리면서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동시에 "중국계 브랜드의 빠른 확장, 고조되는 보호무역 기조, 노조법 개정 등 우리 산업 전반에 새로운 압력이 더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강 회장은 "국내 생산 기반을 지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통상환경과 시장 구도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중국계 브랜드 확산 속에서 국산차의 가격·비용 부담을 완화할 '국내생산촉진세제' 등 생산 인센티브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내수 회복을 위해서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노후차 교체지원 등 내수 진작책의 지속이 필요하며, 오는 2035 NDC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기차 구매보조금·충전 인센티브 확대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허용 등 전기차 수요창출 중심의 인센티브 정책 추진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