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월 8,500원의 저렴한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요금제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했습니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하면서 이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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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기존 유튜브 프리미엄(월 1만 4,900원)보다 6,400원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 19개국 중 가장 낮은 가격 비율로 국내에 선보이게 됩니다.
동시에 구글은 국내 음악 산업 지원을 위해 EBS에 300억원의 상생기금을 출연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 서비스와 유튜브 뮤직을 묶어 유튜브 프리미엄을 단일 상품으로만 제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는 유튜브 뮤직 서비스 없이 동영상만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소비자들은 유튜브에 게시된 대다수 영상을 광고 중단 없이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구글은 국내 출시 취지를 고려해 해외 버전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해외에서는 광고 제거 기능만 제공되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백그라운드 재생과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단말기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도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고, 인터넷 연결 없이도 미리 저장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동의의결 의결서 송달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유튜브 라이트를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월 8,500원으로 책정된 가격은 최소 1년 이상 유지될 예정이며, 향후 변동이 있더라도 다른 해외 주요 국가들보다 높지 않게 유지하겠다고 구글이 확약했습니다.
음악 산업 지원을 위한 상생기금 300억원은 EBS가 4년간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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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는 이 기금을 전문 음악 프로그램인 '스페이스 공감'의 라이브 공연 및 방송 제작과 신인 발굴 프로그램 '헬로 루키' 운영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공정위는 "신속하게 거래질서를 바로잡을 필요성이 있고 우리나라 국민의 대부분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일상생활과 밀접히 관련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신규 구독 상품 출시로 인해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돼 국내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이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유튜브 라이트 출시로 국내 소비자들은 기존 유튜브 프리미엄 외에도 더 저렴한 가격대의 구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이용자들에게는 합리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