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추석 맞이 '보랭 가방 회수' 이벤트로 친환경 행보 이어가
롯데백화점이 올해 추석에도 '보랭 가방 회수' 이벤트를 진행하며 지속가능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친환경 캠페인은 명절 선물 세트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제작된 보랭 가방을 재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원 선순환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2022년 추석부터 유통업계 최초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고객들이 명절에 사용한 보랭 가방을 반납하면 엘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는 ESG 프로모션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첫 시행 당시 약 9천 개였던 회수량은 올해 설에는 1만 5천 개로 증가해 3년 만에 약 60%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누적으로는 약 8만 개의 보랭 가방을 회수하는 성과를 거두며, 롯데백화점의 이 이벤트는 유통업계의 대표적인 친환경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회수된 보랭 가방,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올해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은 오는 10월 7일부터 11월 2일까지 전국 롯데백화점 사은행사장에서 진행됩니다.
사진 제공 = 롯데백화점
올해 추석 선물로 받은 롯데백화점 전용 정육·곶감·선어 선물 세트의 보랭 가방을 반납하면, 개당 '엘포인트' 3천점을 받을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5개까지 반납이 가능합니다.
고객들은 사은행사장 안내 고지물이나 보랭 가방에 동봉된 QR코드를 통해 '보랭가방 회수 이벤트 쿠폰'을 발급받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수된 보랭 가방의 활용도 주목할 만합니다. 롯데백화점은 회수한 가방 중 일부를 선별해 독거노인, 발달장애인, 다문화 저소득가정의 도시락 배달용으로 기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보랭 가방을 캠핑의자나 파우치 등 실용적인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도 지속할 예정입니다.
사진 제공 =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파트너사와의 상생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풍성한 한가위를 기원하며 약 3,500억 원 규모의 판매 대금을 조기 지급했습니다.
당초 지급일보다 약 8일 앞당긴 지난 이달 22일에 대금을 지급했으며, 매 명절마다 판매 대금을 앞당겨 지급하는 방식으로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박성철 롯데백화점 대외협력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은 명절을 맞아 친환경 및 ESG 경영을 주요 가치로 삼고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며 "예년보다 긴 이번 추석 연휴를 맞아 롯데백화점은 고객과 파트너사가 함께 따뜻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책임 있는 활동과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