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포인트 소멸 규모, 매년 800억원 수준... 소비자 권익 보호 필요
카드사 포인트 적립 규모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약 800억 원에 달하는 포인트가 사용되지 못한 채 소멸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이용 가능한 혜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카드사 포인트 소멸액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8개 주요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하나·우리·BC)의 포인트 소멸액은 365억 원에 달했습니다.
더욱 주목할만한 부분은 현대·롯데·BC카드의 제휴 포인트 내용이 집계에서 제외되었다는 사실로, 실제 소멸 규모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입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카드사별 포인트 소멸 현황과 증가하는 적립액
카드사별 소멸 포인트를 살펴보면, 현대카드가 102억 원으로 가장 많은 포인트가 소멸됐습니다.
그 뒤를 이어 하나카드 70억 원, KB국민카드 58억 원, 삼성카드 47억 원, 우리카드 40억 원, 신한카드 29억 원, 롯데카드 18억 원, BC카드 50만 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소멸된 카드사 포인트는 총 3160억 원에 달합니다. 연도별로는 2021년 808억 원, 2022년 832억 원, 2023년 803억 원, 지난해 717억 원으로, 매년 평균 800억 원 가량의 포인트가 소멸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 포인트 적립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3조 904억 원이었던 적립액은 2024년 5조 9437억 원으로 3년 사이 92%(2조 8533억 원) 증가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 = 인사이트
올해는 상반기 적립액만 3조 753억 원을 기록해 연말에는 6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기간 포인트 소멸 비율은 1~6% 수준으로, 상반기 기준 하나카드가 6.2%로 가장 높은 소멸 비율을 보였습니다.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필요성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와 여신금융협회는 소비자들의 포인트 미사용을 줄이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 입금 서비스(현금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 차원의 홍보 부족과 디지털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양수 의원은 "카드사 포인트 적립 규모가 매년 늘어나고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포인트가 소멸해 소비자의 권익이 침해받고 있다"며 "소비자가 적립 혜택을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