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기에 김밥도 글로벌 열풍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세계적 흥행 성공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간편식 김밥이 해외에서 새로운 인기 식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속 주인공 '루미'가 김밥 한 줄을 통째로 먹는 장면이 해외 팬들 사이에서 따라 하기 열풍을 일으키며 소셜미디어(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건데요.
최근 틱톡 해외 이용자 'wee***'가 "케이팝 데몬 헌터스 루미의 김밥"(Rumi's kimbap from K-Pop Demon Hunters)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영상은 44만 2000회의 조회수와 1만 1000개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글로벌 K-푸드 열풍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이 외에도 김밥 관련 콘텐츠는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지난 29일 기준 인스타그램에는 '#gimbap' 해시태그가 18만 건 이상 등록됐으며, 틱톡에도 1만 7000건이 넘는 관련 영상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외 이용자 'coo***'가 올린 김밥 요리 과정 영상은 쌀 씻기부터 단무지, 시금치 등 재료 손질까지 상세히 담겨 있어 해외 팬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영상은 릴스에서 조회수 2236만 회를 돌파했으며, "일주일 전쯤 처음으로 먹어 봤는데 중독됐다", "나도 먹고 싶다", "레시피를 알려 줄 수 있나요" 등 열렬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TikTok 'weebgast'
사실 김밥의 글로벌 인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023년 한국의 냉동김밥은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을 강타한 바 있는데요. 당시 미국 식료품점 '트레이더조스'에서 판매된 냉동 야채 김밥은 출시 몇 주 만에 품절 사태를 빚는 등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인기는 실질적인 수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 김밥과 즉석밥 같은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38.4% 증가한 440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3월에는 미국의 유력 언론 '워싱턴 포스트'(WP)에 '어떻게 한국의 김밥은 위안을 주는 음식에서 글로벌 센세이션이 되었나'라는 제목의 기고가 실리며 한식의 세계화 현상을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