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6일(화)

"기초생활수급자 나오세요"... '소비쿠폰' 받으러 온 수급자에 공무원이 보인 반응

"기초 수급자분들은 앞으로..." 소비쿠폰 지급, 인권 감수성 미달 현장 대응 또 논란


민생 회복 소비 쿠폰 지급 과정에서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한 행정복지센터의 현장 대응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부산 경남권 방송 KNN 보도에 따르면 23일 오전 9시 30분쯤 70대 A씨는 소비쿠폰을 수령하기 위해 부산 동구 좌천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았습니다.


이때 한 직원이 나와 "기초수급자분들은 앞으로 나오세요"라는 다소 황당한 안내를 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겁니다.


인사이트YouTube 'KNN NEWS'


A씨는 순간 당황했지만 더운 날 먼 길을 온 만큼 소비 쿠폰을 받기 위해 앞으로 나섰습니다.


그러나 행정복지센터 측은 "지금은 소비 쿠폰이 없으니 오후 3시에서 4시쯤 다시 오라"며 불러 모은 사람들을 돌려보냈습니다.


이에 A씨는 집으로 돌아간 뒤 같은 날 오후 4시쯤 재방문했지만 "시청에서 카드가 도착하지 않았다"면서 이름과 연락처만 남기고 다시 돌아가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관련해 A씨는 "기초수급자 신분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드러난 데다가 더운 날씨에 두 번씩이나 방문하다 보니 몹시 속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젊은 시절 광부 생활을 오래 하면서 폐에 이상이 생겨 기초생활수급자가 됐다는 A씨는 "집이 산동네에 있어 오가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 골목으로는 대중교통이 안 다닌다"고 호소했습니다.


해당 행정복지센터는 측은 "문을 열기도 전부터 민원인이 몰려드는 혼잡한 상황에서 급히 대응하다 보니 기초 수급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며 유감을 표했습니다.


더불어 "그분한테 불편을 끼쳐드렸고 실수를 한 부분이기 때문에 죄송한 마음이다. 앞으로 그런 부분이 없도록 신중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선불카드를 발급하는 과정에서 취약계층 여부 등을 노출했다는 논란이 일자 "전형적인 공급자 중심의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이자 인권 감수성이 매우 부족한 조치"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습니다.


인사이트민생회복 소비쿠폰 카드를 소득수준에 따라 다른 색으로 지급한 광주시가 뒷수습에 나선 가운데 지난 25일 시청 중회의실 등에서 공무원이 카드에 스티커를 덧붙이고 있다.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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