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4일(일)

"국민 의견 국정에 적극 반영"... 대통령실, 온라인 소통 창구 '국민사서함' 개설

국민 목소리 직접 듣는다... 대통령실, '국민 사서함' 운영 개시


대통령실이 국민의 의견을 국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지난 24일 대통령실은 '국민 사서함, 함께 만드는 국민주권 정부'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소통 플랫폼은 국민이 직접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할을 할 전망이다.


국민 사서함은 구글 폼을 활용한 온라인 질문 접수 방식으로 운영된다. 경제와 민생, 사회, 정치, 외교·안보 등 국가 운영 전반에 관한 질문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분야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특히 접수된 모든 질문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되며, 사회적 공감대가 높거나 시의성 있는 의견에 대해서는 이 대통령이 직접 답변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이재명 대통령 / 뉴스1이재명 대통령 / 뉴스1


국민과의 소통 강화,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철학 반영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사서함 개설은 국민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이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신속히 실천에 옮기겠다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담겼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국민 사서함 운영은 이재명 대통령의 소통 행보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이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에도 '모두의 질문Q'라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정책 과제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 경험이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대통령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