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유명 미용실 원장, 선결제금 5억 원 챙겨 잠적
서울 강남의 한 유명 미용실 원장이 고객들의 선결제금을 챙겨 잠적해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SBS의 보도에 따르면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자만 160여 명에 달하며, 피해 금액은 최소 5억 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SBS
해당 미용실을 2년째 이용해온 김 모 씨는 지난해 9월, 선결제 시 최대 20% 할인 혜택을 준다는 미용실 측의 제안에 200만 원을 결제했다.
그러나 지난 1일, 김 씨는 미용실로부터 예상치 못한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미용실 원장이 "과도한 로열티 등 본점과의 법적인 문제로 더 이상 가게를 운영할 수 없다"며 일방적으로 폐업을 통보한 것이다.
그는 "전날 저녁에 가족이 머리를 하고 왔는데 그때는 어떤 일언반구도 없었고 오래 다닌 미용실인데 배신감과 실망감이 많이 컸다"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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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도 월급 미지급 피해... 법적 대응 나서
이번 사태로 미용실 직원들 역시 큰 피해를 입었다. 직원들은 몇 달간 월급을 받지 못한 상태였으며, 폐업 통보조차 사전에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미용실 직원은 "6개월에서부터 시작해서 직원들이 못 받은 금액은 거의 1억 원이 가까울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화가 난 직원들이 원장에게 따지자 오히려 원장이 역정을 냈다는 것.
지난 3일 직원과의 통화에서 원장은 "2년 동안 너는 월급 밀린 적 없지 않냐. 이번 일을 통해서 선생님들한테 내가 얼마나 신뢰가 없었는지 알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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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원장은 처음에는 폐업 원인을 본점 탓으로 돌렸다가, 이후 경기 악화와 경영부진으로 문을 닫게 됐다는 내용으로 피해 고객들에게 다시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본점 측은 해당 미용실은 본점의 이름만 빌려서 영업을 할 뿐이며, 폐업 과정과 본점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현재 피해를 입은 고객들과 직원들은 오픈 채팅방을 만들고 법적 대응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피해자는 "원장이 또 타지에서 미용실을 오픈해서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이게 제일 걱정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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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미용실, 헬스장 등 서비스업종에서 선결제 후 폐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고액의 선결제는 지양하고, 업체의 영업 기간과 평판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