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스텔라, 80년대 한국 자동차 시장의 별
1980년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던 현대자동차의 스텔라가 많은 이들의 추억 속에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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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년 첫선을 보인 스텔라는 당시 한국 자동차 산업이 본격적으로 도약하던 시기에 등장한 중형 세단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스텔라는 라틴어로 '별'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름처럼, 출시 당시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단연 돋보이는 존재였다.
현대자동차가 포드 영국법인의 코티나 MK5를 기반으로 개발한 이 모델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갖추고 있었다.
특히 각진 디자인과 넓은 실내 공간은 당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기술적 진보와 시장에서의 성공
현대 스텔라 /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스텔라는 출시 이후 빠르게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다.
중산층을 겨냥한 중형 세단으로, 포니보다 고급스러우면서도 그랜저보다는 접근성이 높은 포지셔닝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택시 시장에서도 널리 사용되어 도로 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차량이 되었다.
현대 스텔라 /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스텔라의 인기는 199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지만, 자동차 시장의 빠른 변화와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로 인해 1993년 결국 단종되었다. 스텔라의 자리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중형 세단인 '소나타'가 이어받게 되었다.
스텔라가 단종된 지 3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다. 80년대와 90년대 초반을 살았던 이들에게 스텔라는 단순한 자동차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한국 경제가 고도성장하던 시기의 상징이자, 가족과 함께했던 추억의 한 조각이다.
소나타 /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현재 스텔라는 클래식 자동차 수집가들 사이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보존 상태가 좋은 스텔라는 희소성이 높아 컬렉터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클래식 자동차 전시회에서도 종종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스텔라는 비록 현재 도로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한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기를 함께한 중요한 모델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