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광역버스의 뒷문이 없어진다. 좌석 4개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서인데 네티즌들은 졸속대책이라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수도권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인한 좌석난을 완화하고자 버스 구조변경으로 버스 중간에 있는 출입문을 폐쇄하는 대신 승강구 공간을 활용해 좌석 4개를 설치하는 것이다.
23일 국토교통부와 버스업계에 따르면 버스업계는 지난 19일 버스 입석금지 후속대책 회의에서 좌석을 추가하는 구조변경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구조변경 승인 방침을 정하고 22일 교통안전공단을 통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구조변경 절차를 알리는 공문을 보냈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승차정원을 변경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원칙적으로 승차정원이 증가하는 구조변경은 금지되지만 같은 형식 차량의 정원 범위에서 좌석을 늘리는 경우는 가능하다. 유리창 규격이 비상구 기준에 적합하면 중간 승강구를 폐쇄할 수 있다.
황병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안전지도부장은 "입석 금지조치 이전부터 좌석 확대를 원하는 버스회사들이 있었다"면서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교통안전공단이 그간 법 적용을 까다롭게 했다"고 말했다.
수도권 광역버스는 출입문이 2개 달린 42인승이 많은데 구조변경을 하면 좌석을 46개로 늘릴 수 있다.
김재홍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상무는 "승객이 러시아워에 빨리 타고 내리도록 뒷문을 만들었는데 좌석제가 되면 뒷문이 필요 없다"면서 "버스 10대를 구조변경하면 40석이 늘어나므로 버스 1대가 더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버스업계는 좌석제가 시행되면 뒷문이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네티즌들의 생각은 달랐다. 승하차 시간이 늘어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더 커질 거란 우려가 줄을 잇고 있다.
한 네티즌은 “그렇지 않아도 혼잡한 출퇴근시간에 한명씩 타고 내리는 버스라니 상상도 하기 싫다”고 적었다. 자신을 시내버스 운전자라고 밝힌 또 다른 네티즌은 “하차문을 없애면 내리고 타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전용차로가 마비된다”며 “말도 안 되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한 네티즌은 “그렇지 않아도 혼잡한 출퇴근시간에 한명씩 타고 내리는 버스라니 상상도 하기 싫다”고 적었다. 자신을 시내버스 운전자라고 밝힌 또 다른 네티즌은 “하차문을 없애면 내리고 타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전용차로가 마비된다”며 “말도 안 되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