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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출퇴근시간 때 지하철 4호선·7호선 증편...지옥철 막는다

서울지하철 4호선과 7호선을 애용하는 이용객들이 반길만한 소식이 전해졌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서울지하철 4호선과 7호선을 애용하는 이용객들이 반길만한 소식이 전해졌다.


29일 서울교통공사는 다음 달(5월) 1일 첫차부터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7호선의 열차 운행을 증편하겠다고 밝혔다.


4호선은 출근 시간대 2회, 7호선은 퇴근 시간대 2회 각각 증편한다.


공사에 따르면 3월 기준으로 4호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오전 8시∼8시30분 '성신여대입구역→한성대입구역'이었다. 혼잡도는 무려 150.1%였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이번 증편으로 혼잡도는 150.1%에서 135.1%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7호선은 보다 더 혼잡도가 높았다.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퇴근 시간대인 오후 6시∼6시30분 '가산디지털단지역→철산역'이었는데, 혼잡도는 무려 157%였다.


이번 증편 운행으로 최대 혼잡도는 157%에서 134.6%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공사는 이 밖에도 4호선 3편성, 7호선 1편성 추가 증차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국비를 활용해 4·7호선의 열차 혼잡도를 150% 이하 수준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객들의 승차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혼잡도 개선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이 혼잡에 대한 우려 없이 지하철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한편 공사는 혼잡도 개선을 위해 도시철도 운영 기관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역사·열차 혼잡도 측정 개발 용역을 추진 중이다.


공사는 지난해 구조 개선·동선 분리 등 역사 혼잡도 개선 사업 17개를 완료하고 현재 환승 계단 추가 설치 등 용역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