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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따릉이'·'카카오 자전거' 타면 연간 '용돈 7만원' 벌 수 있다

정부가 공공(공영)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1km에 10원씩 1년 최대 7만 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사진=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내년부터 공공(공영)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1km에 10원씩 1년 최대 7만 원을 제공되는 방안이 마련됐다.


지난 15일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일주일 앞두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방안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37.8%(2018년 대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국회기후위기특별위원회의 요구로 마련됐다.


정부는 공공 자전거를 이용한 사람에게 1km에 10원씩, 1년에 최대 7만 원의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해 취미가 아닌 일상적 이동 수단으로써 자전거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사진=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자전거를 이용해 받은 탄소중립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자전거를 탄 이용자가 줄인 탄소 감축량을 사고팔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감축된 탄소량을 측정해 탄소 배출권으로 만든 뒤 개인, 업체 간의 거래가 이뤄질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카카오 모빌리티 등 민간 업체가 휴대전화를 통해 감축 탄소량을 측정하고, 거래 가능한 플랫폼을 만드는 역할을 맡았다.


정부는 내년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사업으로 성과를 확인한 뒤 후년부터 점진적으로 전국에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뉴스 1


한국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서울 승용차 통행의 44%가 5km 내 이동을 하는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러한 단거리 이동에 차량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면 연간 1560만t의 탄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공공 자전거는 서울(따릉이), 대전(타슈), 보령(달려보령), 공주(백제씽씽), 광주(타랑께), 부산(타반나) 등 2022년 말 기준 총 71개의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다.


공공 자전거 대수는 2016년 2만5917대에서 2022년 6만4907대로 2.5배로 증가했으며 연간 대여 횟수도 같은 기간 1천2만2379건에서 5천84만4014건으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