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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가 받은 팁 "당연히 가게 것"이라며 빼앗았다고 글 썼다가 '역풍' 맞은 자영업자

손님이 아르바이트생에게 준 팁을 두고 당연히 가게의 것이라고 주장한 사장님의 글이 역풍을 맞고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Bing Image Creator


손님이 아르바이트생에게 준 팁을 두고 당연히 가게의 것이라고 주장한 사장님의 글이 역풍을 맞고 있다. 


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손님이 알바생에게 팁을 주면 그건 가게 소유가 맞지 않나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요식업을 하는 사장이라고 밝힌 A씨는 "알바생이 손님을 받았는데 손님이 팁을 주고 가서 제가 챙겼다"며 "그런데 알바생이 이걸 인터넷에 올려 곤란해졌다"고 적었다. 


그는 "평소 알바생 최저시급도 맞춰서 급여 날에 꼬박꼬박 줬고 식사를 챙겨주기도 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Bing Image Creator


그러면서 "팁이 탐났으면 달라고 이야기하면 되는데 왜 굳이 저에게 이야기 안 하고 뒤에서 그러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팁을 사장에게 빼앗긴 아르바이트생은 그 일이 있고 난 뒤에 일을 그만뒀다고 전했다. 


A씨는 "저희(가게)는 따로 팁을 청구하지는 않지만, 팁을 손님이 주고 간다면 그건 음식과 서비스에 만족해서 주고 간 것이고, 가게에 팁을 준 따뜻한 마음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팁을) 사장인 본인이 보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그래도 팁을 갖고 싶다면 저에게 물어봤으면 팁의 소유권이 주인에게 있다고 알아듣게 설명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AI 이미지 / Bing Image Creator


그는 아울러 "물론 손님이 알바를 딱 지목했다면 그건 기분 좋게 알바에게 양보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요새 물가도 오르고 요식업 하기 힘들어지는데 알바생들도 너무 힘들게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A씨의 글은 공감보다 누리꾼들의 공분을 얻는 중이다. 팁은 알바생한테 준다면서 사장을 타박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팁을 사장이 빼앗을 줄 알았으면 팁 안 줬다", "알바생이 씩씩하게 잘 챙겨주니 직원한테 주는 것", "20년 전에도 팁은 사장이 안 건들었다", "쪼잔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누리꾼은 "알바생이 잘해서 팁 받으면 가게 매출도 오르는데 하나는 알고 열은 모른다"며 "성실한 알바생 하나를 잃은 것"이라고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