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이원선 기자 = 네이버와 양대산맥을 이루던 포털사이트 다음의 이용자가 줄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주요 포털 사이트가 댓글 기능을 개편하며 소통 기능을 축소했다. 이에 따라 포털 이용자들은 점차 유튜브, SNS 등으로 몰리기 시작했다.
이 같은 현상에도 인기 포털 사이트 몇몇은 여전히 고정 이용자층을 갖고 있지만 다음의 이용자는 점차 줄고 있는 모양새다.
다음
최근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의 월 순방문자는 올해 6월 기준, 2029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2047명과 비교했을 때 하락한 수치다. 4년 전 6월 기준 2943만명과 비교했을 땐 큰 폭의 하락이 드러났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일각에서는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된 뒤부터, 다음의 대표 콘텐츠가 사라졌다는 점을 꼬집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다음 지도는 카카오맵으로 바뀌었고 다음 웹툰은 카카오페이지로 바뀌었다. 다음TV 또한 카카오TV로 통합돼 다음 대표 콘텐츠보다 카카오 이름을 건 콘텐츠가 이름을 떨치고 있게 된 셈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치색의 영향도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