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4일(일)

광복절을 '패전일'이라고 표현했다가 욕먹은 유튜버가 내놓은 해명문

인사이트Instagram 'me_wooo'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광복절을 '패전일'이라고 표현해 빈축을 산 유튜버가 해명문을 게재했다.


16일 유명 뷰티 유튜버 연우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15일 업로드된 '2박 3일' 영상 관련 문제로 글을 쓰게 됐다"라며 "먼저, 경솔한 언행으로 보기 불편한 이슈를 만들게 되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앞서 지난 15일 연우는 '2박 3일'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인사이트Instagram 'me_wooo'


해당 영상에서 연우는 광복절을 패전일이라고 표현해 논란에 휩싸였다.


연우는 영상에서 문제가 된 일본 언급에 대해 "영상 초점은 물놀이용 '2박 3일 기내용 캐리어 짐 싸기'다. 일본 소비 및 관광 영상이 아니라 괜찮다 생각했다"라고 해명했다.


광복절을 일본의 패전일이라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는 "광복절은 일본의 패전일이기도 해 우리나라의 주권 회복을 경축하는 기념일이라고 생각해 문제 되지 않을 거라 착각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YouTube '연우'


앞서 지난 15일은 광복절로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고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축하하는 날이다. 일본에서는 이날을 패전일, 즉 종전기념일로 부른다.


연우는 "패전일이라 한 부분이 문제가 될 줄 몰랐다. 일본을 주체로 생각한 것이 아니라 '패전국'과 같은 의미로 생각해 좋지 않은 의미로 발언한 것이었다. 여러모로 제가 역사에 대해 무지한 것 같다. 더 공부하겠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단순히 회피성으로 입막음하려는 게 아닌 문제 되는 게 맞다고 영상은 내리게 됐다"면서 "'역사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발언한 게 아니다. 미숙하게 행동했다. 더 바르고 주의 깊은 의식과 행동 가질 수 있게 하겠다"며 재차 고개를 숙였다.


한편 연우는 구독자 약 30만 명을 보유한 유명 뷰티 유튜버다. 아래는 연우가 올린 해명문.


안녕하세요 연우입니다

15일 9시경 업로드된 '2박 3일' 영상 관련 문제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먼저, 경솔한 언행으로 보기 불편한 이슈를 만들게 되어 죄송합니다.

영상을 올린데에 있어서는 크게

1. 영상 초점이 물놀이용 2박 3일 기내용 캐리어 짐싸기이며 일본 소비 및 관광 영상이 아니라 괜찮다 생각했던 점

(영상에서 목적지가 일본이라고 언급했으며, 아이템에 대한 소개를 이어나갔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2. 광복절은 일본의 패전일이기도 하여 우리나라의 주권회복을 경축하는 기념일이라고 생각하여 문제되지 않을거라 착각한점

(+ 덧붙여 패전일이라 한 부분도 문제가 될 줄 몰랐습니다. 일본을 주체로 생각한 것이 아니라 제가 '패전국'과 같은 의미로 생각하여 좋지 않은 의미로 발언하였는데 여러모로 제가 역사에 대해 무지한 것 같아요 정말 더 공부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두 이유였습니다

구독자분들 및 영상 시청해주시는 분들의 따끔한 조언이나 지적에도 제 생각만을 강조하여 보는데 불편하게 만들어드린 점 정말 죄송합니다.

단순히 회피성으로 입막음 하려는게 아닌 문제 되는게 맞다고 늦게라도 생각하여 영상은 내리게 되었습니다.

또 해당영상 이후 업로드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역사적 의미가 없다 생각하여 발언한게 아니며 단지 제가 미숙하게 행동했습니다.

짧았던 순간 그릇된 판단으로 많은 분들 속상하게 해드렸습니다

저도 다시 한 번 배우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더 바르고 주의 깊은 의식과 행동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러이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