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4일(일)

제2롯데월드 주차장 폐쇄·혼잡통행료 징수 검토


ⓒ연합뉴스

서울시가 최악의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송파구 신천동 제2롯데월드 일대를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경향신문이 9일 단독 보도했다.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제2롯데월드 주차장을 폐쇄하거나 진입 차량에 교통혼잡통행료를 징수할 수 있다. 이 정도의 비상대책 없이는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또 석촌호수 인근지역 지하수의 수위를 1년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지반침하 논란을 규명하는 작업에 서울시가 직접 나선 것이다. 시는 모니터링 기간만큼 제2롯데월드 저층부 개장시기를 늦출지 여부도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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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지하 6층, 지상 123층의 제2롯데월드가 저층부 3개동(10~12층)만 개장하더라도 2009년 영등포역 앞 타임스퀘어 개장 당시보다도 더 심각한 교통혼잡이 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는 교통대책으로 롯데 측에 무료 주차권 배부 금지, 마트 차량의 상품배송 서비스 중지 등을 요구해놓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개장 직후 교통상황을 종합 판단해 제2롯데월드 일대를 전국 최초로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 중이다. 이렇게 되면 제2롯데월드에 진입하는 차량에 대해 남산터널처럼 혼잡통행료를 부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 혼잡 문제 뿐 아니라 안전성 문제 등으로 인해 연내 개장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잠실 제2롯데월드(롯데월드타워) 공사 과정에 안전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저층부 판매시설 조기개장이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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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은 지난달 서울시에 제2롯데월드 저층부에 백화점, 쇼핑몰, 영화관 등을 우선 오픈하기 위해 임시사용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서울시는 임시사용승인 관련, 의견을 듣기위해 시민자문단을 구성해 의견을 청취 중이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 시민자문단에 참여하는 핵심 인사가 지하수 유출에 따른 지반침하 등 심각한 안전문제를 잇따라 제기하고 있어 조기개장 시기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자문단 등의 입장을 참고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시민자문단의 의견이 최종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최악의 교통대란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돼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서울시 측에서 조기개장에 대해서 난색을 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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