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4일(금)

김종국 '순한맛' 나왔는데도 '놀뭐·아형' 제치고 12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한 '런닝맨'

인사이트Instagram 'sbs_runningman_sbs'


'런닝맨', 12월 브랜드 평판 1위...예능 대세 입증


[인사이트] 이원선 기자 = '런닝맨'이 주말 예능 왕좌의 자리를 지키며 대세 예능임을 입증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가 SBS '런닝맨' 2위가 MBC '놀면 뭐하니' 3위가 JTBC '아는 형님' 순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Instagram 'sbs_runningman_sbs'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4일부터 이달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런닝맨', '놀면 뭐하니', '아는 형님'을 비롯해 '나 혼자 산다', '미운 우리 새끼', '맛있는 녀석들', '나는 솔로',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1박 2일' 순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Instagram 'sbs_runningman_sbs'


먼저 1위를 기록한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761,625 미디어지수 1,137,569 소통지수 1,257,152 커뮤니티지수 1,821,868 시청지수 605,4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83,69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57,822와 비교하면 6.20% 상승했다.


인사이트SBS '런닝맨'


지석진 몰이로 화제됐던 '런닝맨'...최근 '순한맛' 된 김종국


최근 '런닝맨'은 지나친 지석진 몰이로 인해 김종국, 유재석 등이 일부 시청자들에게 뭇매를 맞았다.


이후 최근 방송에서는 지석진에게 호통쳤던 김종국이 '순한맛'으로 변신해 따뜻한 칭찬을 하는 모습이 담겨 시청자의 불만을 누그러뜨렸다.


인사이트SBS '런닝맨'


'런닝맨'의 뒤를 이어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136 미디어지수 532,535 소통지수 435,627 커뮤니티지수 2,501,452 시청지수 617,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2,5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69,941과 비교하면 32.42% 상승했다.


3위 '아는 형님'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709 미디어지수 485,704 소통지수 1,154,397 커뮤니티지수 2,155,425 시청지수 358,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6,5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27,810과 비교하면 12.95% 상승했다.


인사이트Instagram 'sbs_runningman_sbs'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 결과, 런닝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8.42% 하락, 브랜드이슈 7.42% 하락, 브랜드소통 0.39% 상승, 브랜드확산 8.34% 상승, 브랜드소비 3.69%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런닝맨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출연하다, 상승하다, 추리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방탄소년단 진, 유재석, 조세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6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