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당하고 있을 지도 모르는 '가스라이팅'...2022 올해의 단어로 뽑혀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가스라이팅' 2022 올해의 단어로 뽑혔다


[인사이트] 임기수 기자 = "타인의 심리를 조작해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의미의 '가스라이팅'이 2022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지난 28일(현지 시간) 미국 매체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유명 사전출판사 미리엄웹스터가 꼽은 올해의 단어로 '가스라이팅'이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미리엄웹스터가 선정하는 올해의 단어는 영어 단어 검색건수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설정 결과다.


인사이트영화 '가스라이트' / MGM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가스라이팅 1938년 연극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


'가스라이팅'은 최근 사회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다.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말한다.


1938년 연극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했다. 1948년 개봉한 샤를르 보와이에와 잉그리드 버그만 주연의 동명 영화가 유명하다. 


남편 그레고리가 가스등이 어두워지지 않았다는 거짓말을 앞세워 부인 폴라를 정신병자로 몰아가는 숨막히는 스토리 전개가 돋보이는 스릴러 명작이다.


이후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를 조작해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뜻으로 쓰여 왔다.


인사이트소속사 사장에게 가스라이팅 당한 가수 이승기 / 사진 = 인사이트


'가스라이팅' 의미 확장되고 있어


미리엄웹스터는 다만 올해 '가스라이팅'의 의미가 "이익을 보기 위해 타인을 속이는 행위"로까지 확장됐다고 설명했다. 


피터 소콜로스키 에디터는 이제 가스라이팅은 "거짓말을 멋지게 표현한 단어"라고 규정했다.  


또 "언어라는 것이 원래 대중의 사용에 따라 새 생명력을 얻게 된"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가수 이승기가 18년간의 음원 수익에 대한 정산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소속사 대표에게 ‘너는 마이너스 가수’라고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