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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한국에 새롭게 출시한 5500원짜리 '광고 보는 요금제'...시청 조건은?

올해 1분기 11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 수가 감소하면서 구독자 유지를 위해 광고를 도입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Pixabay


넷플릭스, 저가 요금제 출시...베이직의 '절반 수준'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집순이·집돌이의 '필수 어플'이 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저가 요금제를 출시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의 요금제 옵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 해상도와 동시접속 가능 인원에 차이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저가 요금제는 현재 가장 저렴한 베이직의 절반 수준. 그러나 조건이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Pixabay


13일(현지 시간) 넷플릭스는 다음달 3일, 월 6.99달러짜리 '광고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요금제는 '베이식 위드 애즈(Basic with Ads)'로, 이 요금제를 선택한 가입자들은 시간당 4~5분짜리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


해상도는 720p까지만 지원한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저가 요금제 조건은?...광고 4~5분·컨텐츠 제한


또한 베이식 위드 애즈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일부 콘텐츠 열람이 제한될 수 있다.


제한 콘텐츠의 비율은 나라마다 다르다며 출시 시점에는 약 5~10%가 광고 요금제에서 누락될 것이라고 그렉 피터스 넷플릭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Pixabay


해당 요금제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영국·캐나다·멕시코·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호주·일본·브라질 등 12개국 시장에 출시된다.


인사이트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공동 CEO / 넷플릭스


넷플릭스 가입자 수 감소


한편 넷플릭스는 그동안 광고 서비스를 반대해 왔다. 유저들 또한 광고 없이 드라마와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 흥미를 느꼈다.


그러나 올해 1분기 11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 수가 감소하면서 구독자 유지를 위해 광고를 도입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연초 2억 200만 명에 가까웠던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는 6월 기준 약 120만 명이 줄어 2억2070만명이 됐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앞서 넷플릭스는 한 가구에 함께 살지 않는 가족, 친구와 계정을 공유할 경우 추가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했다.


최대 2명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이때 부과되는 요금은 2.11~2.97달러로, 한화로 약 2,500~3600원 선이다.


넷플릭스는 해당 요금제를 칠레, 페루, 코스타리카에서 먼저 시행한 뒤 유용성을 살펴 확대할 방침이라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