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치인과 성관계 맺고 정보 빼낸 '중국 여자 스파이' 동방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로 사망

인사이트(왼쪽부터) 에릭 스왈웰 미국 연방 하원의원과 중국 여성 스파이로 알려진 팡팡/ Facebook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탑승객 전원이 사망한 동방항공 보잉737여객기 추락 사고에 미국에서 활동하던 중국 여성 스파이가 희생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22일(현지 시간) 미국 LA타임스는 21일 비행중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인근 산악 지대에 추락한 중국 동방항공 소속 MU5735편 여객기에 지난 2020년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중국 스파이가 탑승객에 포함돼 있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21일 오후 1시 15분께 승객 123명과 승무원 9명을 태우고 윈난성 쿤밍의 창수이 공항을 이륙해 광둥성 광저우로 향하던 동방항공 MU5735편 여객기는 이륙 1시간만에 돌연 추락 후 폭발했다.


결국 승객과 승무원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사이트중국 동방항공 보잉737여객기 사고 현장 / 江怀鹏 摄


인사이트중국 동방항공 보잉737여객기 사고 현장 / 部落说


이후 중국 당국은 DNA 검사를 통해 탑승자 132명의 신원을 확인했다.


광저우의 TV 및 영화 제작 관련 회사 딩롱 컬쳐(Dinglong Culture)는 선전 증권 거래소에 보낸 성명에서 CFO인 팡팡(Fang Fang)이 해당 여객기에 탑승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크리스틴 팡(Christine Fang)이라고도 알려진 팡팡은 지난 2020년 미인계를 이용해 미국의 정치인들에게 접근, 정보를 빼낸 중국 스파이로 밝혀져 화제가 된 인물이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팡팡은 중국 민간 정보기관 소속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약 5년여 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등지에서 거물급 정치인들을 상대로 첩보 활동을 벌였다.


인사이트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과 팡팡, 당시 산호세 시장이었던 애쉬 칼라 캘리포니아 주의회 의원 / Facebook


인사이트주디 추 미국 연방 하원의원과 팡팡 / Facebook


그녀는 선거자금 모금을 지원하거나 인맥과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정치인들에게 접근한 후 정보를 빼냈다.


이 과정에서 정치인들과 성관계를 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녀는 민주당 소속 에릭 스왈웰(Eric Swalwell)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과 관계를 맺고 2014년 그의 재선을 위한 선거자금 모금 활동에 참여하거나 행사에 동참하기도 했다.


한편 현재까지 동방항공 여객기 추락사고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중국은 최근 이를 밝히기 위해 미국 정부 조사관과 민간 항공사 기술진 등 조사단의 협조를 위해 비자 발급을 허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