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7일(일)

대선 패배 문재인 대통령 탓이라 직격탄 날린 이재명 최측근

인사이트채이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 뉴스1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채이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이 대선 패배의 책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서 찾으며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16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채 위원은 20대 대선 패배의 첫번째 이유로 청와대와 민주당의 내로남불, 편가르기, 독선 등의 정치 행태를 꼽았다.


채 의원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지난 5년간 꾸준히 내로남불, 편 가르기, 독선 등 '나쁜 정치'를 하며 국민의 마음을 떠나보냈다"라며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 전임 지도부였던 송영길 전 대표 등이 여러 차례 반성을 했음에도, 청와대와 현 정부 인사 등 책임 있는 사람들이 강성 지지층의 눈치만 보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책적인 부분에서도 시장과 시민의 욕망을 무시하는 부동산 정책 등을 펴며 국민을 불편하게 했다"라고 일갈했다.


인사이트뉴스1


채 의원은 "국민은 진정성 있는 반성을 원한다"라며 진짜 잘못한 사람들인 청와대나 현 정부 인사들이 사과하고 반성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의 반성은 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 등에서 민심을 되찾는 데도 중요하지만, 특히 대통령 본인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적어도 퇴임사엔 반성문을 남기고 떠났으면 한다고 밝혔다.


정책 실패 등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국민이 제대로 된 평가를 해줄 것이란 의미다.


채이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전북 군산 태생으로 회계사, 국민의당 국회의원 출신이다.


중도 개혁 성향이라 자신을 소개하는 채 위원은 지난해 12월 이재명 캠프 공정시장위원장으로 합류했다.


인사이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