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 15℃ 서울
  • 15 15℃ 인천
  • 13 13℃ 춘천
  • 10 10℃ 강릉
  • 15 15℃ 수원
  • 17 17℃ 청주
  • 17 17℃ 대전
  • 13 13℃ 전주
  • 17 17℃ 광주
  • 16 16℃ 대구
  • 15 15℃ 부산
  • 16 16℃ 제주

이차돌, 2021 한경 소비자 대상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 수상

이차돌이 한국경제가 주최하는 '2021 하반기 한경 소비자 대상'에서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2월 30일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이차돌


[인사이트] 조세진 기자 = 이차돌이 한국경제가 주최하는 '2021 하반기 한경 소비자 대상'에서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2월 30일 밝혔다.


'한경 소비자 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우수한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의 고객만족정신을 기리고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상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정한 시상제도이다. 권위 있는 리서치 기관의 소비자조사와 각계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21년 하반기 동안 뛰어난 아이디어와 품질로 소비자들로부터 크게 사랑 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했다.


이차돌이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뛰어난 제품력과 선도적인 배달 서비스 도입,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 및 사회공헌 등 다양하다.


먼저 이차돌은 높은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차돌박이 대중화를 선도했으며, 차돌삼겹, 부채살, 갈비살 등의 고급 바비큐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또한 '꿀조합' 이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고기 메뉴와 곁들여 먹기 좋은 돌초밥, 차쫄면, 와사비크림관자, 구워먹는 치즈, 해산물 몽땅 등 이색적인 사이드 메뉴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차돌의 언택트 시대에 발 빠른 서비스 대응 전략도 빛났다. 이차돌은 작년 2월 선견지명을 발휘해 '차돌박이가 과연 배달이 될까'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차별화된 부자재로 보온 배달 가방을 제작해 딜리버리 서비스를 본격 도입, 확대했다. 


이차돌의 배달 서비스는 도입 직후부터 고객들의 호응이 기대 이상으로 높았다. 초반 유튜버와 방송PPL을 활용한 광고 진행 및 배달고객 전용 페어링 메뉴 구성 등 이차돌의 전방위적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 


또한 코로나 시국 속 집콕 고객을 위한 HMR PB상품인 차돌잡채볶음밥, 특양볶음밥 등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최근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건강간식 고구마말랭이와 같은 디저트 라인의 PB상품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차돌은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MZ 세대 고객들과의 소통을 확대해왔다. 주기적으로 카카오 플러스 친구 쿠폰 이벤트와 배달 플랫폼 할인 행사를 진행했으며, 유튜브 채널 '네고왕3'에 출연해 고객들에게 파격적인 할인 헤택도 제공하였다. 최근에는 이차돌 브이V댄스 콘테스트를 열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려 노력했다.


이차돌은 가맹점과의 상생과 ESG 경영의 일환인 지역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차돌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차돌 전국 가맹점주들에게 마케팅, 배달 비용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었으며, 신한은행과 MOU를 채결하고 예비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맞춤형 대출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고통 분담 차원에서 전국 가맹점에 코로나19 사태로 발생한 영업, 매출 피해를 위로하는 현금을 지원한 바 있다. 


메인 스폰서십을 맺은 프로 야구단 kt wiz와 함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올 3월 이차돌과 kt wiz간의 메인스폰서 계약을 체결, 수원 kt 위즈파크 구장의 외야 홈런존을 '이차돌 홈런존'으로 명명하고 홈런이 나올 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역사회 기부금으로 적립해왔다. 최근에는 kt wiz 홈구단이 위치한 수원의 수원시자원봉사센터에 HMR 상품 1500인분을 홈런존 기부 물품으로 보내 수원지역의 저소득-취약계층에 전달되도록 하였다.


이차돌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이차돌 제품의 우수성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다시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이차돌을 사랑해주시는 고객분들의 신뢰에 보답하고 열심히 일해주시는 가맹점주님들과의 상생을 지속 실천하는 모범적인 브랜드가 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다름플러스가 운영하는 이차돌은 4년만에 전국 352호점을 돌파하며 국내 NO.1 소고기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올 한 해 이차돌은 뛰어난 경영실적 및 모범적인 상생경영, 소비자들의 호평을 이끈 다양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각종 프랜차이즈 어워드를 석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