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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건강 관리 급증"...'먹는 것'에 진심인 한국인이 꼭 따지고 산다는 '이것'

한국암웨이가 '코로나19 기간 글로벌 소비자 건강관리 행동변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인사이트] 김다솜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 면역력 관리하는 한국인들이 늘었다.


'먹는 것'에 진심인 한국인들이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1순위로 고려한 게 있었는데, 과연 무엇일까.


지난 13일 한국암웨이는 '코로나19 기간 글로벌 소비자 건강관리 행동변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암웨이가 리서치 기관 로짓 그룹(The Logit Group)과 함께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이탈리아, 일본, 대만, 미국 등 8개국 18세 이상 성인 8,000명(국가 별 1,000명씩)을 대상으로 지난 8월 시행했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한국인은 코로나19를 계기로 건강 습관 실천에 나섰다. 운동과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자가 면역력을 관리하고 있었다.


우선 절반 정도의 응답자들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생활 습관에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의 경우 65%가 현재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병 예방을 위해 건강한 습관을 미리 실천 중이라고 응답한 이들도 48%에 달했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건강 습관 실천에는 주로 운동과 건강기능식품 섭취 등의 방법이 활용됐다.


건강 상태 개선에 노력 중이라고 답한 이들 중 46%는 운동을 선택했고,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구매로 이어진 경우도 47%인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강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건기식 구매 시 제품 안전성 중요...투명한 이력 추적 가능한 '트레이서빌리티' 관련 제품에 관심 높아


코로나19는 건강기능식품 구매 행동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66%)이 지난 1년간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과정에 대해 더욱 관심을 두게 됐다고 답했으며, 제품 구매 시 고려 사항 1순위로 안전성(40%)이 꼽혔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에서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안전성에 대한 중요도를 언급한 비율에서 한국은 47%를 기록했다. 일본(53%)과 말레이시아(50%) 다음이다. 이탈리아(26%), 미국(31%) 등 서방 국가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깐깐한 것으로 잘 알려진 한국 소비자들은 제품 생산 및 유통 전 과정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각종 승인 및 인증 표시(64%), 안전성 검사(54%), 성분(52%) 등을 고려한다는 답변이 고르게 분포됐으며 '트레이서빌리티(Traceability)'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응답 또한 67%에 달했다.


트레이서빌리티는 제품의 제조 이력과 유통과정을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특히 한국인들은 제품공정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품을 구매할 의사(52%)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홍보하는 제품을 구매할 의사(23%)의 약 2배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건강기능식품 구매 패러다임이 신뢰성 중심으로 변환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인사이트한국암웨이


암웨이는 코로나19로 인해 건강 관리 측면에서 일반인들의 생활 양식이나 습관에 어느 정도 변화가 있었는지를 파악함과 동시에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어떠한 요소를 주로 고려하게 됐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번 조사를 기획했다.


아누샤 사네이(Anouchah Sanei) 암웨이 최고 혁신&과학 책임자(CISO, Chief Innovation&Science Officer)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 투명성 및 트레이서빌리티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암웨이 농장


이어 "암웨이의 뉴트리라이트 제품은 씨앗부터 완제품까지 식물성 성분이 제조 전 과정에서 깨끗하고 윤리적으로 다뤄지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모든 제품이 안전하게 생산될 수 있도록 제조 세부 사항을 문서화한다. '트레이서빌리티'는 암웨이가 60년 이상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이라고 밝혔다.


암웨이의 '트레이서빌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 바로 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