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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혜 "현행 수능 그대로 지속 안 한다…고교학점제 반영해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체제가 그대로 지속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세종시 해밀초등학교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  뉴스1


[뉴스1] 정지형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체제가 그대로 지속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세종 해밀초에서 열린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브리핑에서 2024년에 확정될 미래형 대입제도를 두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를 반영한 평가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교육부는 내년 하반기에 최종 확정될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면서 2028학년도 대입 개편 시안을 오는 2023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겠다고 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과정이 바뀌고 2025년에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당연히 평가 방식도 바뀌어야 하고 대입제도도 바뀐 평가 방식을 반영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정책연구와 각 분야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며 "내년에 설립될 국가교육위원회를 통한 사회적 합의 과정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시와 수시 비율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두고는 대입제도 개편에서 핵심 사항이 아니라고 답했다.


유 부총리는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미래역량을 갖췄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정시와 수시 비율로 반영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개별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성장한 아이들을 어떻게 평가해서 대학에 진학하도록 할 것인가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학습량 지나치면 고교학점제 못 살려…초등 선택과목은 학교 자율


교육부는 또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수학·영어 수업시간을 현행보다 총 105시간 줄인다는 방침이다.


수업시간 감축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방지 대책을 묻는 말에 박형주 국가교육과정 개정추진위원장은 "1·2층에서 적정한 학습량으로 학생들이 지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공통·일반선택·진로선택·융합선택과목이라는 4층 건물을 설계하는 작업과 같은데 공통과목과 일반선택에서 지나치게 학습량이 많을 경우 학생들이 진로선택이나 융합선택을 듣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위원장은 "3·4층으로 학생들을 어떻게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인지가 포인트"라며 "(고교학점제는) 수업의 다양성과 함께 수준의 다양성도 같이 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024년에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적용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에도 선택과목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3~6학년을 대상으로 선택과목을 2개씩 총 8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생이나 학부모 요구가 있으면 선택과목을 신설할 수 있다"며 "선택과목을 가르칠지는 학교에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현행 자유학년제를 자유학기제로 축소하는 것을 두고는 일선 학교와 학부모 요구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이 실장은 "자유학년제로 학교들이 교육과정 편성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며 "1년 동안 학생을 평가하지 않는 것과 너무 이른 시기에 진로체험을 집중적으로 한다는 학부모 우려도 있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