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코로나19 방역' 위해 국내 연구진들이 톡톡 튀는 창의력으로 선보인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나영 기자 = 전 세계를 팬데믹에 빠트린 '코로나19'가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톡톡 튀는 창의력으로 개발한 '방역 잇템'들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세계적 권위의 국제디자인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는 전 세계 디자이너들이 제출한 1만여 제품과 프로젝트들 중에서 당당히 '수상'의 영광을 거머쥔 작품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는 팬데믹 시대를 맞아 전 세계 디자이너들이 창의력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방역 아이템'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디자이너들이 고심 끝에 선보인 방역 아이템들에는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역을 위해 고뇌한 디자이너들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눈길을 끈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실제로 올해 수상작들을 살펴보면 많은 디자이너들이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비용 절감이나 기능 향상 외에도 정서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움직이는 격리 시설'과 격리병동용 '패스박스'는 공학적 디자인으로 활용도를 높이고 외관까지 완벽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먼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의 남택진 산업디자인학과 교수팀은 '코로나 중증 환자 치료용 이동형 감염병동(mobile clinic module, MCM)'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1'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다.


카이스트 연구진이 선보인 '이동형 감염병동'은 고급 의료 설비를 갖춘 음압 격리 시설을 신속하게 변형하거나 개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또 소규모의 장비와 인력으로도 관리, 설치는 물론 병동을 통째로 항공편으로 이송까지 할 수 있어 기존의 조립식 병동 대비 경제적·시간적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현재 카이스트 연구진은 수상을 통해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 심미성까지 갖춘 의료 시설로서 가치를 인정받은 데서 나아가 '상용화'와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다음으로 울산과학기술원(UNIST, 유니스트) 디자인학과 연구진은 격리병동에서 환자와 의료진을 연결할 수 있는 패스박스(Pass box) '토크(TOQUE)'를 선보였다. 


유니스트의 '토크'는 기존에 외부에서 검역 병동으로 필요한 물자 등을 제공할 때 '일방통행'만 가능했던 의료진과 환자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준 것이 특징이다.


토크는 양 방향 살균부터 통신 기능이 가능한 패스박스를 만들어 '방호복 없이' 물품 전달과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LG전자가 지난해 내놓은 'LG퓨리케어 웨어러블 공기청정기' 또한 해외에서 벌써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LG퓨리케어 웨어러블 공기청정기'는 쓰레기가 많아지는 일회용 마스크의 대안이 되어줄 충전식 반영구 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호흡 시 발생하는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 등으로 마스크 안의 공기량을 조절하고, 얼굴에 밀착돼 코와 턱 주변의 공기 누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디자인 또한 '힙'한 감성을 물씬 풍겨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무더위가 시작된 여름 가장 큰 걱정인 마스크로 인한 답답함을 줄여준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개인적인 방역 외에도 외출 후 실내로 들어올 때 방역과 청결에 집중할 수 있는 공공 시설 '클린존' 또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건설이 선보인 '클린존'은 실내에 들어가기 전 신체에 남은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살균할 수 있는 시설로 쾌적함 뿐 아니라 실제 미세먼지의 효과적인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효자템'이다.


인사이트iF 월드 디자인 가이드


'클린존'은 코로나 이전 페스티벌이나 콘서트장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쿨링 미스트를 연상케 하는데, 길거리 조경을 더욱 세련되게 해주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현대건설은 국내에 조성된 자사 아파트 단지 일부에 실제 클린존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같이 국내 최고 기관 연구진들과 기업들이 선보인 핫한 아이템들에 대해 어워드 측은 "디자인을 통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얼마나 가치 있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인사이트iF International Forum Design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일반 제품 외에도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건축, 인테리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경험(UI/UX),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의 디자인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iF 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작 및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ifworlddesignguide.com/if-design-award-2021-winners

https://ifworlddesignguide.com/awards/services/design-app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