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연·류준열·양치승'...문 대통령이 '설 인사' 전화한 국민 8명의 정체

인사이트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국민들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 뉴스1


[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설 명절을 맞아 국내·외 각지에서 지내는 국민 8명과 영상통화로 명절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이들은 뉴질랜드 출신 안광훈 신부와 배우 류준열씨, 지소연 선수, 배우 이소별씨, 양치승 관장, 코로나19 미담 사례의 주인공 홍천 오안초등학교 졸업생 강보름 ·신승옥·김예지양이다.


안광훈 신부(81)는 탄광촌 자립사업, 철거민 권익·구호사업, 주민자치사업, 주민자립·공동체사업 등 각종 사회 복지 활동에 이바지하는 등 54년여 동안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한 공적을 인정받아 지난해 9월 특별공로자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했다.


인사이트Instagram 'ryusdb'


인사이트문재인 대통령이 설 연휴 첫날인 11일 청와대에서 영상통화로 국내·외 각지에서 지내는 국민 8명과 명절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뉴스1


배우 류준열씨(36)는 그린피스 홍보대사이자 아시아 연예인 최초로 그린피스 ISC 과정을 이수하고, 그린피스 환경감시선을 탑승하기도 했다. 류씨는 개인 SNS를 통한 플라스틱 남용 대처 캠페인과 '#용기내 챌린지'를 통해 롯데마트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 50% 감축 선언 도출 등 환경보호 관련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지소연 선수(30)는 대한민국 여자 축구 국가대표 잉글랜드 진출 1호 선수로, 영국 프로축구선수협회 올해의 여자선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시즌 슈퍼리그 우승의 주역이며 올해에는 결승에 진출하는 성적을 거뒀다. 올해 첼시FC 위민 입단 7주년을 맞았다.


배우 이소별씨(26)는 후천성 청각장애인으로 제75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사회를 맡아 화제가 됐다. 2021 연극 배리어프리 '브레이크·BREAK' 공연에 출연한다.


유명 헬스트러이너인 방송인 양치승 관장(45)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생활체육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떡볶이 장사로 임시 전향한 바 있다. 조치 해제 이후에는 다시 헬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인사이트문재인 대통령이 설 연휴 첫날인 11일 청와대에서 영상통화로 국내·외 각지에서 지내는 국민 8명과 명절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뉴스1


김보름·신승옥·김예지양(14)은 홍천 오안초등학교 확진 후배 3명이 완치 후 등교하던 날 응원 플랜카드와 환영 이벤트를 진행했고, 이 사례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소개됐다.


문 대통령이 명절을 계기로 국민과의 영상통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국민이 애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페이스톡 기능을 활용하고, 통화연결은 각 대상자 간 개별 통화로 진행됐다. 오안초 졸업생은 3명이 함께 통화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견뎌낸 국민들께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회복·포용·도약의 2021년이 되길 염원하며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