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튜버들은 논란을 일으키면 '노메이크업+단색 패션' 스타일로 사과하나요?"

인사이트YouTube '[Nareum_TV] 나름TV'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도대체 왜 논란 일으킨 유튜버들은 꼭 노 메이크업으로 사과하나요?"


유튜브 생태계에서 뒷광고가 논란이 되자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이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영상 속 유튜버들은 단색 의상과 노 메이크업 얼굴로 등장해 제각기 준비한 사과문을 읽으며 자신의 잘못을 털어놓았다.


그런데 이 사과 영상을 접하는 이들 사이에서 또 다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왜 유튜버들은 항상 같은 컨셉으로 사과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인사이트YouTube '양팡 YangPang'


인사이트YouTube '회사원A'


최근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에서 진심이 안느껴진다"는 내용의 글이 다수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은 항상 같은 레퍼토리로 올라와 진심으로 잘못했다는 건지 누군가를 따라 하는 건지 의문이 든다"라고 입을 모았다.


한 누리꾼은 "마치 사과 영상의 공식이 정해진 것처럼 같은 모습으로 등장해 준비해 온 말을 몇분간 읽다 퇴장하는 게 전부"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뒷광고' 의혹과 관련해 사과 영상을 게시한 유명 유튜버들의 영상의 느낌은 매우 흡사했다.


평소와 달리 정돈되지 않은 머릿카락, 화장하지 않은 맨얼굴, 지저분한 수염 여기에 단색 의상까지 일치했다.


인사이트YouTube '엠브로 MBRO'


인사이트YouTube '애주가TV참PD'


여기에 준비해온 사과문을 읊고 고개 숙여 사과한 뒤 퇴장하는 것까지 획일화된 모습이었다.


이런 영상은 '뒷광고' 관련 사과 영상에서만 나온 장면은 아니다. 과거에도 유튜버들은 논란이 불거지면 이런 방식으로 영상을 찍어 게시했다. 


번잡한 방식으로 사과하라는 건 아니지만, 누군가를 따라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게 누리꾼들의 견해다. 


"그럼 대체 어떻게 사과하라는 말이냐"라는 반박도 나오지만, 획일화된 컨셉에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는 사과를 한 뒤 '같은 형태의 잘못'이 반복된다는 점 때문으로 보인다. 


시청자들은 유튜버들이 지금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반응하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야생마TV'


인사이트YouTube '송대익 songdaeik'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