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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기본 앱에 '광고' 노출시켜 분노 폭발한 갤럭시 유저들

삼성전자 갤럭시의 기본 어플이 광고로 뒤덮여 논란이 되고 있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앱'에 광고를 삽입해 사용자들의 불만이 커졌다. 


앱에 노출된 광고가 사용자의 집중을 흐리고 사용성·편의성을 떨어뜨렸다는 주장이다. 


그뿐 아니라 삼성전자를 제외한 국내 타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기본 앱에 광고 삽입을 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더욱 커졌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삼성 갤럭시 기본 어플 광고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게시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용 앱 6개(갤럭시 스토어, 삼성 헬스, 삼성 멤버스, 게임런처, 날씨, 삼성 페이)에 광고 채널을 노출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앱을 실행하면 상단에 광고가 노출된다. 이런 형태의 광고 방법은 '인앱애드'라고 불리는데, 제조사에서 앱을 무료로 서비스할 때 수익을 내기 위한 용도로 개발됐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휴대폰을 생산하는 샤오미를 포함한 중국 제조사만이 '인앱애드'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해 왔다.  


그런데 스마트폰 시장의 선두에 서 있는 삼성전자에서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누리꾼들의 불만이 폭주했다. 


사용자들은 앱에 노출된 광고로 사용성, 완성도, 편의성이 훼손됐다고 삼성전자를 향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인사이트뉴스1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자신이 갤럭시를 사용 중이라는 한 누리꾼들은 "100만원을 넘는 돈을 주고 산 스마트폰에서 인앱애드가 웬 말이냐"며 "광고 때문에 기본 앱을 사용하지 않게 됐다"고 호소했다.


일각에서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에는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함께 구매하는 것인데 어찌 기본 앱에 '인앱애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냐는 지적도 나왔다. 


삼성전자가 기본 앱 광고로 사용자들과 마찰을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8일에도 삼성전자는 갤럭시 기본 앱 '날씨'의 최상단에 배너 광고를 삽입해 논란을 일었다.


당시 삼성전자는 광고를 없애 달라는 사용자의 요청에 앱의 약관에 따른 정당한 광고 표시라며,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성 광고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