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 15℃ 서울
  • 15 15℃ 인천
  • 13 13℃ 춘천
  • 10 10℃ 강릉
  • 15 15℃ 수원
  • 17 17℃ 청주
  • 17 17℃ 대전
  • 13 13℃ 전주
  • 17 17℃ 광주
  • 16 16℃ 대구
  • 15 15℃ 부산
  • 16 16℃ 제주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서 '1·2위' 차지한 방탄소년단·레드벨벳

방탄소년단이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인사이트Twitter 'BTS_offical'


[인사이트] 홍지현 기자 = 방탄소년단이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아이돌그룹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00대 브랜드평판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여자친구, 3위 레드벨벳이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월 20일부터 2020년 2월 21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0,656,958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0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친구,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트와이스, 마마무, 엑소, 이달의 소녀, 젝스키스, 에버글로우, 소녀시대, ITZY, 슈퍼주니어, 세븐틴, 에이핑크, 더보이즈, 빅뱅, 샤이니, 로켓펀치, NCT, 위너, 에이프릴, 오마이걸, 베리베리, ANS, 펜타곤, 시그니처, 체리블렛 순으로 분석됐다.


인사이트빅히트엔터테인먼트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7,376 미디어지수 2,667,461 소통지수 6,197,799 커뮤니티지수 5,833,9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56,586로 분석됐다. 지난1월 브랜드평판지수 13,693,956와 비교하면 31.86% 상승했다. 


2위, 여자친구(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904 미디어지수 1,573,401 소통지수 1,147,053 커뮤니티지수 2,208,5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11,904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70,969 와 비교하면 50.14% 상승했다.


3위, 레드벨벳(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381,832 미디어지수 940,214 소통지수 2,416,381 커뮤니티지수 1,894,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2,44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793,658 와 비교하면 27.73% 하락했다.


인사이트SM엔터테인먼트


4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632 미디어지수 734,799 소통지수 2,519,864 커뮤니티지수 1,913,4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3,703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228,109와 비교하면 13.40% 하락했다.


5위,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344 미디어지수 327,490 소통지수 2,436,949 커뮤니티지수 2,012,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0,99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13,509와 비교하면 31.40% 상승했다.


2020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사랑하다, 특별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으며 키워드 분석에서는 '컴백, 앨범, 아미'가 높게 나왔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