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35만 축구 유튜버 '김진짜' 채널 삭제됐다

인사이트김진짜 / Instagram 'kimjinjja10'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35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김진짜'의 채널에 모든 동영상이 삭제됐다. 


15일 현재 유튜브 채널 '김진짜 Real KIM' 채널에는 모든 동영상이 삭제돼 볼 수 없다. 


김진짜 본인이 채널 삭제와 관련해 아직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그의 많은 팬은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는 중이다. 


한 팬은 "매일 아침 내가 행복해진 이유는 형(김진짜) 영상 보면서 하루를 시작했기 때문인데... 돌아와 줘요"라며 자신의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인사이트YouTube '김진짜 Real KIM'


앞서 지난 3월 김진짜는 유튜브 채널 공지사항을 통해 스포츠 전문 매체 '스포티비'의 저작권 침해 신고로 인해 골 장면 분석이 포함된 이전 영상이 삭제됐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김진짜는 "저작권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서 여러 가지 공부를 했지만, 제가 부족했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름 공들여 만든 골 장면 분석 부분이 삭제돼서 매우 아쉽지만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들을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라고 덧붙였다. 


그의 팬들은 유튜브 채널이 삭제된 것이 지난 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사이트YouTube '김진짜 Real KIM'


김진짜 이외에도 스포츠·게임와과 관련된 영상을 게재하는 많은 유튜버의 혼란이 예상된다.


국내 스포츠·게임 관련 유튜버들은 보통 TV 방송으로 송출된 화면을 편집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부분이 저작권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김진짜와 같은 대형 유튜버의 채널에서 모든 영상이 삭제되는 일이 발생했다. 스포츠·게임 관련 유튜버들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김진짜는 지난 3월 공지를 통해 "만약 제 채널이 저작권 때문에 날아가면 '김진짜2'라는 이름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