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7일(수)

댕댕이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토종' 펫푸드 인기 사료 4

인사이트(좌) YouTube 'seoulmilk서울우유', (우) Facebook 'harimpetfood'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는 지난 2015년 1조 9000억원에서 2017년 2조 3300억원으로 성장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오는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6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최근 펫푸드 시장에서는 기존 사료 제품의 판매 증가에 더해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식품과 수제 간식 등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아직은 로얄캐닌 등 다양한 글로벌 펫푸드 브랜드가 국내 펫푸드 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토종 펫푸드 브랜드도 뒤이어 인기몰이 중이다.


강아지에게 한 번 사 먹여본 사람들은 계속해서 구매한다는 우리나라 토종 펫푸드 브랜드를 소개한다.


1. CJ제일제당 - '오네이처' & '오프레시'



인사이트CJ제일제당 블로그 


CJ제일제당은 오랜 시간 축적한 동물 연구와 사료 개발 노하우를 총동원해 강아지 사료와 고양이 사료 등 반려동물을 위한 '오네이처(O'NATURE)'와 '오프레시(O'FRESH)'를 선보였다.


'오네이처'와 '오프레시'는 30여명의 전문 연구인력이 3년 동안 연구해 탄생시킨 강아지, 고양이용 프리미엄 펫푸드 브랜드다.


육식동물인 강아지와 고양이의 소화흡수율을 최대한 높였다.


또 특수기법을 사용한 연어, 닭고기 등의 원재료를 저분자 단백질로 만든 가수분해 단백질을 사용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2. 동원F&B - '뉴트리플랜'


인사이트동원F&B 공식 홈페이지 


동원F&B는 지난 1991년부터 약 27년간 펫푸드 브랜드인 '뉴트리플랜'을 론칭해 습식캔을 해외에 수출했다.


특히 애묘시장이 발달한 일본에는 현재까지 약 5억개 이상을 팔았다. 오는 2020년까지 펫푸드 브랜드인 '뉴트리플랜'을 연매출 1000억원 규모의 메가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뉴트리플랜은 지난해 '뉴트리플랜 애견 건사료'를 출시한 바 있다.


'뉴트리플랜 애견 건사료'는 단백질원이자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한 참치가 주원료로 사용됐다. 면역력을 위한 홍삼과 피부 건강을 위한 크릴새우를 담았다.


3. 서울우유협동조합 - '아이펫밀크'·'아이펫 밀크저키'


인사이트(좌) Facebook 'SeoulMilk', (우) 서울우유협동조합 공식 홈페이지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유당 분해가 어려운 반려동물에 맞춰 설계한 전용 우유를 만들었다.


국내 최초 국산 원유로 만든 반려동물 전용 우유 '아이펫밀크(I Pet Milk)'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특성과 건강을 고려해 탄생했다.


임신, 수유기, 또는 노령기의 건강관리, 영양,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준다.


해당 제품에는 생리 활성을 위한 비타민 및 뼈 건강을 위한 칼슘을 첨가했으며, 피부나 털 건강을 위한 콜라겐도 들어있다.


또 눈 건강을 위한 타우린과 변 냄새 개선에 도움을 주는 '유카추출물'을 첨가했다. '아이펫 밀크저키'는 프리미엄 펫 간식 브랜드로, '아이펫(I Pet)'의 두 번째 출시품이다.


유당을 분해해 소화 흡수가 용이한 반려동물 전용우유 '아이펫 밀크'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고기(오리와 연어)를 혼합해 만든 간식이다.


4. 하림- '하림펫푸드'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하림펫푸드


하림펫푸드는 반려견용 펫푸드 제품으로 '더 리얼 그레인 프리'를 선보인 바 있다.


이는 옥수수, 밀 등 곡물 원료 대신 생고기와 연두, 병아리콩 등으로 필수 영양소를 채운 브랜드다.


곡물보다 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선택해 당뇨나 신장 질환을 예방해 반려동물의 장기적인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에 더해 하림펫푸드는 최근 당일 생산돼 출고되는 '가장 맛있는 시간 30일'을 출시했다.


반려견의 나이나 몸무게, 알레르기 유무 등의 정보를 제공하면 맞춤 제품 추천 및 적정 급여량을 제안해준다. 생산 캘린더를 보고 구매를 원하는 제품과 생산일을 선택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노령의 반려동물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동물, 입맛이 까다로운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