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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국내 디지털 광고비 4조원 돌파…방송 광고비 첫 추월"

광고기획사인 제일기획이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 대비 4.6% 성장한 11조7,02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제일기획 


제일기획,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 11조 7,020억원 집계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디지털 광고 시장이 사상 처음으로 방송 광고 시장을 추월해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19일 광고기획사인 제일기획은 지난 2018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 대비 4.6% 성장한 11조7,02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2016년과 2017년 2년 연속으로 1%대에 머물던 광고 시장 성장률이 지난해 5% 가까이 기록한 데에는 모바일 광고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간 가운데 평창 동계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호재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 대비 26.4% 성장하며 2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IPTV·교통광고 시장도 두 자릿수 성장 기록 


모바일 광고 외에도 IPTV(17.0%), 교통광고(12.0%) 시장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지난해 광고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지난 2018년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 있어 기념비적인 한 해로 분석된다.


지난해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 대비 14.4% 성장하며 사상 처음으로 4조 원을 돌파(4조 3,935억 원)했다.


이와 함께 광고비 집계 이래 최초로 디지털 광고비가 TV와 라디오를 합친 방송 광고비를 추월하는 기록도 세웠다.


세부 매체별로는 모바일 광고비가 전 매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26.4%)을 보이며 2조 8,011억원을 기록했다.


인사이트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사장 / 사진 제공 = 제일기획


디지털 광고 시장,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돼


모바일 광고비 내에서는 검색광고가 56%, 노출형 광고가 44%의 비중을 차지했다.

 

검색 광고는 모바일 쇼핑 거래액 증가와 맞물려 주요 포털 내 쇼핑 검색 광고가 늘어나 전년 대비 49%라는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PC광고 시장은 디지털 광고가 모바일로 집중되는 영향으로 전년 대비 2% 감소한 1조 5,924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동영상 콘텐츠 소비 증가로 인해 2017년 16% 증가한 PC 노출형 광고비까지 지난해 역성장을 기록해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이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었음을 확연히 보여줬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제일기획 


모바일 광고, 맞춤형 광고 기술 향상에 힘입어 두 자릿 수 성장 예상


올해 국내외 경제 성장률이 작년에 이어 저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모바일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DOOH(디지털 옥외) 광고 확대 등의 영향으로 2019년 국내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5.7% 성장한 12조 3,699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별로는 모바일 광고가 맞춤형 광고 기술 향상 등에 힘입어 두 자릿 수 성장을 지속해 사상 처음으로 3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송 매체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전력 투구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상파 중간광고가 허용될 경우 지상파 TV 광고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새로운 대형 DOOH 미디어 추가 설치에 따른 옥외 광고 시장의 수혜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