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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부터 택배비 단가 최대 '1천원' 오른다"

택배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이 다음 달부터 온라인 쇼핑몰 등 기업고객 택배비를 평균 100원 이상 올린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CJ대한통운이 택배 단가 인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19일 CJ대한통운은 내달부터 온라인 쇼핑과 홈쇼핑 등 기업이 부담하는 택배비용을 평균 100원 올리기로 하고 업체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인상된 운임은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차이가 소비자 부담으로 직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나 일각에서는 택배비 인상이 불가피해 보인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현재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에 대해 무료 배송을 하고있다. 그러나 일정 금액 이하에 대해선 건당 평균 2,500원의 택배비를 소비자에게 부담시킨다.


이때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 내는 택배비는 2,500원이지만 실제 쇼핑몰 등 기업들이 택배사에 지급하는 운임은 평균 1,800∼1,900원이다.


그런데 CJ대한통운이 기업들이 부담하는 택배비 1건당 100~200원을 인상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택배비 인상분을 자체적으로 흡수할 수 없는 영세 판매 사업자 등은 곧장 무료 배송 기준 금액을 올리거나 건당 소비자에게 부과하는 택배비를 인상하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특히 쌀, 매트리스, 절임 배추 등 부피가 큰 품목 약 10종에 대해서는 신규 요금이 적용돼 1,000원 이상 택배 단가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CJ대한통운은 "택배비 인상으로 확보되는 수익 중 절반가량은 택배기사에게 수수료로 지급하고, 나머지도 화물 상하차 직원 등 택배 구성원들에게 돌아가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CJ대한통운은 택배비 인상에 대한 조짐을 보여왔다. 앞서 대한통운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택배 주문에 적용하던 '1,000원 할인'도 폐지한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수익성이 악화하면서 가격 현실화에 나선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해 대한통운 택배 부문의 매출은 2조3,755억인 데 반해 영업이익률 1%대에 불과하다.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한편 택배 업계에서는 택배비 단가 인상에 대한 주장을 지속해왔던 상태다.


절반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48.2%)을 기록 중인 업계 1위 CJ대한통운이 택배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업계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진과 롯데택배도 가격을 따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 택배 업계 관계자는 "27년 동안 택배 운임이 지속해서 하락하면서 발생한 택배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운임을 일부 '정상화'하는 과정으로 봐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