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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한 명의 환자라도 더 살리고자 했던 故 윤한덕 센터장의 생전 마지막 고민

윤한덕 센터장이 생전 자동심장충격기와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적어놓은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인사이트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 Facebook '윤한덕'


[인사이트] 석태진 기자 = 갑작스럽게 숨을 거두며 많은 사람을 가슴 아프게 만든 故 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그가 생전에 얼마나 많이 응급환자들을 생각해왔는지 알 수 있는 일화가 전해졌다.


지난해 10월 윤한덕 센터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장문의 글을 한 편 게재했다.


글의 핵심은 심정지 환자를 살리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목격자의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여부라는 것이다.


인사이트뉴스1


이 같은 주장과 함께 윤 센터장은 AED의 이름을 '심쿵이'로 바꾸자고 제안했다.


그는 "나로서도 심정지 환자를 보면 그 기계를 함부로 사용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며 "만약 사용하고 나면 설치자가 내게 그 비용을 청구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든다"고 설명했다.


즉, 응급환자를 본 목격자가 AED의 어려운 이름 때문에 나서는 것을 망설여서는 안된 다는 것이 윤 센터장의 생각이었다.


그가 이런 걱정을 하는 이유는 응급환자를 도왔다가 '법정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사이트장례식장을 찾은 이국종 교수 / 뉴스1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윤 센터장은 "환자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면 변호사를 통해 무차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그러면 도와준 사람 역시 변호사를 선임해 방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 차라리 남의 일에는 관심을 끄는 게 편한 세상이 되는 것이다. 누군가 옆에 쓰러지더라도 '나는 스마트폰을 보느라 못 본' 척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보건복지부가 '쓰러진 사람을 도우면 당신에게는 어떤 불이익도 없어요'라는 포스터를 방방곡곡 붙여 놓으면 어떨까?"라며 "언젠가는 '심쿵이'(AED)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부착돼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금은 고인이 된 그. 하지만 생전에 단 한 명의 환자라도 더 살리길 원했던 윤 센터장의 아이디어에 누리꾼들은 늦게나마 감사를 표현하고 있다.


아래는 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심쿵이'에 부착되길 바란 7가지 문구다.



1. 응급환자에게 이 기계를 사용하면 누구도 당신에게 배상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2. 사용법을 정확히 모르더라도 과감하게 사용하십시오. 다행히 기계가 굉장히 친절합니다.


3. 쓰러진 사람을 보면 적극적으로 도우십시오. 그로 인해 겪게 될 송사는 보건복지부가 책임지겠습니다.


4.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 응하십시오. 그로 인해 겪게 될 송사는 보건복지부가 책임지겠습니다.


5. 당신이 남을 돕지 않으면 누구도 당신을 돕지 않게 됩니다.


6. 당신이 할애하는 십여 분이 누군가에게는 수십 년의 시간이 됩니다.


7.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싶다면, 0000번으로 전화하십시오. 교육만 받아도 고성능 무선 청소기를 무료로 드립니다.